블루 트레인의 수수께끼 - 크리스티 재단 공식 완역본 황금가지 애거서 크리스티 전집 40
애거서 크리스티 지음, 김소연 옮김 / 황금가지 / 200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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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같이 열차를 사건 배경으로 하는 [오리엔트 특급 살인사건]과 비교되는 작품이다. 두 작품 모두다 살인사건이 발생하는 열차 안에 우연히 푸아로가 탑승하게 되어 사건이 해결된다는 기본 플롯은 매한가지인긴 하나 [오리엔트 특급 살인사건과]과 달리 이 작품에서 푸아로는 열차 안에 갇혀 있지 않는다. 하지만 극의 긴장감이나 몰입도는 [오리엔트 특급 살인사건]만 못하다.

 

얼굴이 뭉개지며 끔찍하게 살해당한 미국 갑부의 딸(루스, 심지어 그녀는 세상 허영가들이 모두 탐내는 커다란 루비 보석을 몸에 지니고 있었다)과 바람기 가득한 그녀의 남편, 그리고 두 부부의 정부들이 각각 열차에 탑승했다, 루스의 남편과 정부가 각각 다른 이유로 유력한 용의자로 지목받는 상황에서 푸아로는 언제나 그렇듯이 무언가 찜찜하다. 치정 살인인가? 아니면 보석을 노린 단순 열차강도인가? 

 

어디선가 애거서 크리스티가 지적했듯이 대부분의 추리소설에서 범인은 가장 범인인것 같지 않은 사람이다. 그래야 독자들은 마지막 반전의 쾌감을 누릴 수 있겠지만, 안타깝게도 이 공식은 너무나 식상한 나머지 이미 훈련된 독자들이 범인을 가장 손 쉽게 지목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한다. 이 작품도 마찬가지다. 이유에 달랐지만 절반쯤 지나자 정확하게 범인을 골랐다. 순진하고 순수한 캐릭터들 중에 작가가 의도적으로 미화하려고 애쓰는 캐릭터, 그가 범인이다. 고맙게도 작가에 맛서는 사람은 바로 푸아로! 푸아로의 의미심장한 혼잣말을 놓치지 않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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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로그인 2020-05-08 07: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리엔트 특급 살인은 오래 전 과 근래 작품을 영화로 다 봤는데 애거서 작품치고는 너무 재미 없어서 책으로는 아예 포기했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