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히 패러디 전성시대라고 할만큼 요즘 인터넷이나 SNS를 보면 온갖 것을 비틀고 뒤집고 해체하는 게 유행이다. 한 때 극장가에서도 패러디 영화 열풍이 분 적이 있었다. 찰리 쉰의 [핫 샷]시리즈나 [무서운 영화]시리즈가 대표적이다. 레슬리 넬슨은 이 장르를 통해 흥행배우로 나서기도 했다. [총알탄 사나이]시리즈를 보고 배꼽잡고 웃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물론 영화 포스터의 세계에서도 패러디물이 있다. 크게 두가지 유형으로 나뉘는데 패러디 영화일 경우 포스터도 그런 경우가 많고, 영화와는 별개로 순수하게 포스터만 패러디 한 경우가 있다.

 

 

 

 

 

 

[롱풀리 어큐즈드, 1998]   [도망자, 1993]

 

 

 

 

 [롱풀리 어큐즈드, 1998]의 [타이타닉] 버전

 

 

   

 

1998년 제작된 패러디 영화 레슬리 넬슨의 [롱풀리 어큐즈드]는 5년전 영화 [도망자]의 포스터를 가지고 메인 포스터를 만들었다. 패러디 영화답게 1년전에 개봉해서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타이타닉]을 내버려둘리가 없었다. 국내 개봉 시 '[도망자]에서 시작해서 [타이타닉]으로 끝난다'고 대대적으로 광고했을 정도다. 무려 24편의 유명 영화를 이 영화 한편에서 볼 수 있었다.

 

 

 

 

 [후레치 2, 1989]  

 

 

 

 

1989년 작 [후레치 2]는 50년 전 영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포스터를 우습게 바꾸어 놓았다. 원본 포스터와 비교해 보시길...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1939]

 

 

 

 

또 다른 체비 체이스의 영화, '휴가'시리즈의 포스터를 살펴보라. 구도가 어디서 많이 본 듯하지 않은가?

 

 

 

 

[휴가 대소동, 1983]

 

 

 

 

[휴가 대소동-유럽, 1985]

 

 

 

아놀드 슈워제네거의 [코난 더 바바리안] 포스터와 흡사하지 않은가? 아래 포스터와 비교해 보시길...

 

 

 

  

[코난 더 바바리안, 1982]

 

 

 

그렇다면 포스터 아티스트 '레나토 카사로'의 이 작품을 보면 연상되는 포스터는 또 없는가? 다들 [스타워즈]가 떠오를 줄로 믿는다.

 

 

 

 

[스타워즈, 1977]

 

 

 

방금 본 경우처럼 다른 영화들의 가장 선망이 되는 영화 포스터는 아마 [스타워즈]의 다양한 포스터들일 것이다.

 

 

 

[패밀리 가이-블루 하비스트, 2007]

 

 

 

TV 애니메이션 시리즈 [패밀리 가이]도 자주 [스타워즈] 시리즈의 포스터를 빌려 쓴다. 위 작품은 에피소드 4의 스타일 C 포스터를 패러디 했다.

 

 

 

 

[스타워즈, 1977]의 스타일 C 포스터

 

 

 

 

마지막으로 볼 포스터는 불후의 명작 [카사블랑카] 포스터를 오마주한 [착한 독일인]이다.

 

 

 

 

[착한 독일인, 2006]

 

 

 

 

[카사블랑카, 1942]

 

 

 

 

패러디가 유행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패러디물이 끊임 없이 나오는 이유는 무엇일까? 사전적으로 패러디(parody)는 '전통적인 사상이나 관념, 특정 작가의 문체를 모방하여 익살스럽게 변형하거나 개작하는 것, 또는 그렇게 쓴 작품'을 일컫는다. 흔히 당대 가치관의 허위를 풍자하고 폭로하는 방법으로 쓰인다. 그러니까 기득권 층이나 보수적 성향의 사람, 권위적인 사람들은 이런 문화가 달가울리 없다. 꼭 선거철이 아니더라도 정치인을 우스갯거리로 만드는 가장 손쉬운 수단이 된 '패러디', 그러나 이 유희가 언제나 누구를 공격하거나 비틀기만 하는 것은 아니다. 가령 신혼부부, 신인 정치인, 상업 광고 등에서도 추억을 위해, 인지도 향상을 위해, 판매량 제고를 위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나는 패러디가 우리에게 소위 먹히는 이유는 '낯익음'에 있다고 본다. 고기도 먹어본 사람이 잘먹고 노래도 듣던 노래가 흥을 돋우기에 더 제격이지 않은가. 어지간한 인지도로는 패러디에 활용되는 재료가 되지 못한다. 선거송의 리듬은 대부분 국민가요급은 되어야 하는 것이다. [타이타닉], [도망자],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스타워즈] 쯤 되어야 다른 영화에서 차용할 대상이 되는 것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ransient-guest 2015-11-14 08: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카사블랑카의 잉그리뜨 버그만이 참 이뻤죠.ㅎㅎ 남자답기로는 험프리 보가트 같은 배우가 없었구요. 헐리우드에 Red Scare광풍이 몰아칠 때 레이건이 여기에 편승해서 종북몰이를 했던 반면에 보가트는 끝까지 자존심을 지켰다고 하네요.

호서기 2015-11-14 10:22   좋아요 0 | URL
잉그리드 버그만은 어린 시절 나에게 환상과도 같았답니다. [백야]에 출연했던 그녀의 딸, 이사벨라 로셀리니도 참 예뻤던 걸로 기억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