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에 산지 2년째. 대부도에 다녀올때마다 '동춘서커스' 천막을 지나치면서 어린 시절 구경했던 서커스 생각이 얼핏 얼핏 떠올랐다. 그것은 아주 희미한 기억으로 남아 있다. 진하고 화려하게 분장한 곡예사들, 천막안의 흙바닥과 왁자지껄한 구경꾼들, 익살스러운 사회자...

 

지난 달 마지막 수요일에 할아버지 기일에 형을 만나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다가 불쑥 '동춘서커스' 이야기가 튀어 나왔다. 조카들과 함께 구경하고 왔는데 기대 이상으로 훌륭한 공연이었다면서, 안산에 살면서 아직 못봤다니 더 추워지기 전에 꼭 다녀오라고 한다. 사실 몇달 전인가 집사람도 우리 애에게 보여주고 싶어하던 차였으므로 10월의 마지막 토요일 오후 4시 30분 공연을 보기로 했다.

 

공연보러 가는 길, 설레는 마음은 다섯 살 꼬마보다 그 아빠가 더 했던 듯 싶다. 공연장은 생각보다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었다. 로얄 좌석에 자리를 잡은 후 공연 시작을 알리는 활기찬 멘트와 함께 암전, 그리고 스모그..., 드디어 첫 공연이 시작되었다. 10여명 남짓의 청소년들이 떼로 나와 모자묘기를 선보인다. 경쾌한 모자 저글링이 끝나자 이번에는 여성들로만 구성된 그룹이 의자 쌓기 묘기를 보여준다. 이어서 '비천'이란 이름의 플라잉 쇼, 두개의 거대한 링이 달린, 마치 풍차를 닮은 구조물에서 펼치는 아슬아슬한 회전 묘기, 균형잡기, 링 통과하기, 묘기 발레, 봉 묘기, 가면 바꾸기 등등 '우와~' 탄성이 여기저기서 터진다.

 

아들은 눈을 동그랗게 뜨고 연신 "저 형들 사람 맞아?"하고 놀란다. 또 "왜 동물들은 안나와?"하고 묻는다. 아이가 보는 동화책에서는 코끼리며, 곰, 물개, 원숭이 따위의 동물들이 서커스의 주인공으로 등장하니 당연한 의문이었으리라. 그러고 보니 서커스의 감초라 할 수 있는 삐에로도 없었다.

 

90년 전통이라는 '동춘서커스', 팜플렛을 보니 첫머리에 '태양의 서커스'에 도전한다고 당찬 포부를 밝히고 있다. 몇 해전, TV에서 본 그 세계적 서커스 수준의 아트서커스를 지향한다는 것이다. 당장은 어려운 목표인지는 몰라도 반드시 허황된 목표라고는 생각되지는 않는다. 공연자들이 모두 젊고(10살이 갓 넘은 것 같은 아이도 있었다)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공연의 수준도 기대 이상이었다. 또한 미소가 떠나지 않던 그 표정들이, 때로는 너털 웃음이 이 친구들 '즐기고 있다'는 느낌으로 다가오니, 비록 약간의 실수도 있었지만 기분 좋다.

 

표받는 아저씨에게 물었다. "이 친구들 다 우리나라 아이들인가요?" 아저씨 왈, 80%는 중국 국적이란다. 한편으로는 이해가 가면서도 조금은 아쉬움. 중국 동포로나마 명맥을 이어가는 것이 그나마 다행이라는 생각도 들지만 여전히 아쉽다. 꿈을 이루기를 바란다. 다치지 말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