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6
김진명 지음 / 새움 / 201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며칠전에 회사에서 자선 바자회가 있었다. 마침 나는 휴가중이었으므로 '전'에게 바자회 물품 중 도서가 있으면 사진을 찍어서 보내달라고 부탁을 해 두었다. 그래서 구입한 책이 총 8권, 그 중에 김진명 작가의 소설이 두권 포함되어 있었다. 바로 [1026]과 [신 황태자비 납치사건].

 

 

 <바자회에서 구입한 도서들>

 

휴가를 마치고 회사에 출근해서 책을 직접 볼 때까지 김진명 작가의 두 소설 중 [1026]은 내겐 다소 낯선 책이었다.  [한반도], [황태자비 납치사건], [살수],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등 작가의 전작들이 빠른 전개와 나름 흥미있는 역사적 사실을 그럴듯하게 가공해 팩션 소설로서 재미를 주었기 때문에 우선 [1026]을 손에 잡았다. 신작이거나 적어도 내가 빼먹은 작품 중에 하나라는 생각과는 달리 서문에서 작가는 이 작품이 [한반도]의 개정판임을 알려준다. 출간 10주년을 기념해서 두권짜리를 합본했고 양장으로 된 세련된 옷으로 갈아 입혔다는 것이다. 그러나 내용은 작품의 '소재와 역사적 사실을 제외하고는' 새책이라 할만큼 손을 봤다고 한다.

 

[한반도]를 언제 읽었었는지 기억에 남아있지 않다. 스토리도 구체적으로 기억이 나지 않는다. 박정희 대통령 시해사건을 둘러싼 미국의 음모를 파헤지는 팩션 소설이라는 정도가 전부랄까? 어쨌든 다시 책을 펼쳤다. 수많은 역사적 사실들이 등장한다. 1026, 케네디 암살, KAL 007, 김형욱 실종 미스터리, 팬암 103, 에버레디 계획 등등. 그리고 책장은 여느책보다 빨리 넘어간다. 굴곡있는 한국 현대사에 대한  방대한 자료를 하나의 추리 소설로 엮어내기 위해 들였을 작가의 노고가 눈에 보이는 듯 하다.

 

그래도 많이 아쉬운 건 어쩔 수 없다. 이 소설을 영화로 만든다면 잘 빠진 한편의 정치 스릴러가 나올 수 있을까 자문해 보았다. 글쎄, 회상장면과 특정 인물의 장광설로 두시간 가까이를 떼워야 할 것 같다. 더욱이 가끔은 '오글거리기'까지 하는 일부 독백들이나 부연설명을 버텨낼 수 있을까. 너무 많은 설명은 너무 잦은 칭찬처럼 감각을 무디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