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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호는 강준만 교수의 ‘이론으로 보는 세상‘과 김도연 기자의 ‘판사 이탄희와 조선일보‘를 관심있게 읽었습니다.

『시험의 권력』(2001)의 저자인 엘레나 쇼하미(Elana Shohamy)는 ˝시험은 객관성이란 명목으로 새로운 주관적 권력을 만들고 영속시키는 도구˝라고 단언한다. P53

애초에 민주화 목적으로 개발되었던 시험은 ‘소수가 조종하게 되는 권위적이고 중앙집권화된 도구가 되었다. P53

리더십은 자화상이 아닌 나와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 나에 대해 그리고 있는 초상화에 의해 결정된다. P73

『뉴스타파 보도가 지목한 세 사람을 주목해보자, 『조선일보, 선임기자 송의달, 『조선일보 논설위원 강경희, 『조선비즈 사회부장 박은주다. P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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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벨스가 죽은지 70년이 넘게 지났지만 정치, 언론, 종교, 학계를 막론하고 괴벨스 후예들의 활동력은 왕성해 보입니다.

극우는 놀랍게도 세계적인 흐름 이다. 경제가 침체되고 실업이 증가할수록 변형된 인종주의와 배타적 국가주의가 강화되며 극우의 자양분이 된다. P6

독일의 인종주의를 비판하던 미국은 1960년대에도 버스에 ‘흑인 지정석‘ 이 있었다. P26

나치는 자유주의적 성향으로 해외에도 독자가 많은 『프랑크푸르터 차이퉁』을 ‘언론자유‘ 알리바이로 이용하고자 1943년 8월까지 허용했다. 선전부 수석차관이 관장하던 국내신문국은 신문을통제하고 특별한 주제와 관련해 논설 길이와 지면 위치까지 지정했다. 금지, 재정 압력, 편집진 정화라는 언론 장악 기조 외에 괴벨스는 제국정부 언론심의회를 적극 활용했다. P79

괴벨스 선전의 주요 개념은 단순화‘ · 집중공격 ·
‘확대‘로 요약할 수 있다. 괴벨스에게 참과 거짓은 중요.
하지 않다. 그보다는 의미 부여가 중요했다. 괴벨스는 고정관념을 사용하고 입맛에 맞는 정보를 선택하고 제목을과장하고 편견이 담긴 사진을 내보내며 특정 주제를 반복했으며, 상대에게 불리한 부정적 측면을 확대하며 프레임을 구성했다. P85

괴벨스는 대중의 생각을 바꾸기보다 그들의 태도에 동조하는 식으로 효과를얻으려 했다. P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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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상정리를 하다가 제주 올레 패스포트를 찾았습니다. 6년전 이맘때 제주 올레길을 열심히 걸었고, 그해 6월초에 완주를하고 올레사무소에서 패스포트에 완주스티커 붙이고, 완주증 받고, 새까맣게 그을린 얼굴사진이 올레 홈페이지에 등록되기도 했습니다. 다시 길위로 가고싶습니다. 이번엔 그때 못갔던 산티아고 길에 서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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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배의 증언에 의하면 저는 일단 꼰대가 확실한 것 같고, 회사에 90년대생이 늘어나고 있으니 그들의 생각도 좀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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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4-29 02:53   URL
비밀 댓글입니다.

Conan 2019-04-29 06:50   좋아요 0 | URL
아~ 그렇군요. 정보 감사합니다.^^
 

머리 속이 복잡한 4월이었습니다.
몸도 힘들고, 책읽기도 뜻대로 되지 않은 가운데 어렵게 몇권 읽었습니다.

인물과 사상에서 지승호 작가의 신지예 녹색당 공동위원장 인터뷰는 신지예라는 인물에 대한 막연한 거부감을 작지만 호감으로 돌려놓았고, 인물 포커스에 나온 남의나라 CEO 일카 파나넨 이야기는 역시 우리나라가 아닌 남의 나라 이야기 임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자기개발의 정석 주인공 46세 이부장은 그 나이 또래의 안쓰러움과 안타까움을 유감없이 보여줬고, 파과의 주인공인 65세 조각은 고독하고 살벌한 삶을 멋지게 극복해내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3년전에 읽었던 라플라스의 마녀 프리퀄이라는 마력의 태동에서는 별다른 울림을 느낄 수는 없었습니다.

5월이 다가오니 날씨가 때로는 덥게 느껴집니다. 모두 건강하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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