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화유산답사기 9 : 서울편 1 - 만천명월 주인옹은 말한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9
유홍준 지음 / 창비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드디어 서울 입성.  작가 -유홍준 선생의 고향이자 , 나의 고향 서울편에 들어섰다.

 

 남도 일번지에서 시작하여 전국을 한바퀴돌고 북한의 금강산과 평양까지 다녀온 25년의 여정

 

 이렇게 훌륭한 문화유산답사기를 쓰신 유홍준 선생님에게 감사인사를 드린다.

 

 서울편 1권은 종묘와 창덕궁, 창경궁이야기이다.

 

 종묘는 한번인가 가보았고, 창덕궁, 창경궁은 아직 가보지 못했다.  서울에서 30년을 넘게 살면

 

서 우리의 문화유산을 보지 못했다는 생각에 부끄러움이 앞선다.

 

솔직히 나는 경복궁과 창덕궁의 차이도 몰랐고, 서울에 궁이 5개나 있는지도 처음 알았다.

 

조선왕조의 굴곡진 역사속에 창덕궁과 창경원의 이야기를 답사기에서 읽으니, 시대적 배경이 절

 

로 상상이 되면서 좀더 입체적으로 역사를 알게 되었다.  마지막,일제 강점기 속의 창경원이야기

 

는  유홍준 선생님의 개인적인 감상과 더불어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철학적인 질문도 들게

 

하였다.

 

언제나 그렇지만, 답사기를 읽는 것은 우리의 문화와 역사 그리고 아름다운 강산까지 함께 알게

 

되는 종합선물세트 같은 경험이다. 선생님의 유려하고 따뜻한 문장은 보너스이다.

 

이제 출간된 우리나라 편은 서울편 2권만이 남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