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서도 잘 먹었습니다 - 힘든 하루의 끝, 나를 위로하는 작은 사치
히라마쓰 요코 지음, 이영미 옮김 / 인디고(글담)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도 이제는 혼잡, 혼술족 시대라고 하지만 아직고 불편하다. 일본 가면 좋은 점이 혼자서 밥을 먹거나, 술을 마시기 편하다는 점이다. 한국에서는 1인분은 안 파는 식당들이 많거나 4인용 식탁에 앉아야 해서 눈치가 보인다.

 

읽으면서 책의 내용에 공감하면서 어릴 때 추억이 떠올라 웃을 수 있었다.

 

“카운터가 있는 가게는 굉장히 편하다. 옆으로 늘어서 앉아서 혼자 있는 모습이 자연스럽게 보인다. 혼자 먹가나 마시는 게 당연한 구조라 불필요한 자질구레한 일이 개입하지 않는 점이 고맙다. 멍하게 긴장을 풀고 있어도 다른 손님에게는 얼굴이 잘 보이지 않는 면도 마음 편히 느긋해질 수 있는 이유다. 다만, 카운터에 앉으면 등은 의외로 많은 이야기를 한다. 그런 만큼 등은 곧게 펴고 반듯하게 유지하고 싶다.”

 

책에서는 혼자 먹을 때는 등을 곧게 펴고 레스토랑에 가서 ”오늘은 혼자예요”라고 말하면서 당당하게 먹고 한 템포 빨리 식당에 나오라고 책에서는 말한다. 명심해야 겠다.

혼자서 가기 편한 식당은 “손님과의 사이에 늘 적절한 거리를 유지해주는 가게라면, 틀림없이 혼자일 때라도 부담 없고 편안하다.” 라고 조언을 한다. 적당한 거리감과 부담없는 가게를 골라야 겠다.

 

책에 나오는 음식과 식당들은 다양해도 각자에게는 음식에 얽힌 사연이 있고 추억이 어려 있다. 나만의 추억어린 음식과 그것을 즐길 수 있는 식당을 떠올렸다.

우리에게는 평범한 돌솔비빔밥이 일본인이 혼자 먹는 음식으로  등장하고, 인도 요리를 보면서 몇 년전 인도 여행할 때 먹었던 음식들과 사람들을 생각하면서 추억에 잠겼다. 

소박한 프랑스 식당, 어릴 때 아버지와 함께 가던 백화점 푸드코트의 추억, 어머니가 싸주신 추억의 도시락,  선술집에서 퇴근 후의 한 잔, 나만의 사치인 가이세케 요리 먹기 등 사연은 다양하다. 혼자서 먹는 것은 초라함이 아니라 남의 눈치 안보고 그 시간만큼은 나에게 집중하고 싶은 것이다.  

 

“홍콩에 뻔질나게 다니게 된 후로 깨달은 것은 일본의 중국 요릿집에서 내놓는 탕수욕 정식이나 고추잠채 정식, 칠리새우 정식은 엄연한 일본 요리라는 것이다.”  일본도 한국하고 똑같구나 하는 웃음과 중국가서 음식이 맞지 않아 고생했던 기억이 난다.

책의 말미에 도쿄의 혼자가기 편한 식당 100곳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어서 도쿄에 가면 이 책을 들고 찾아갈 계획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