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청나게 복잡하고 끔찍하게 재밌는 문제들 -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 입학시험의 고품격 수학. 물리 문제
토머스 포비 지음, 권혜승 옮김 / 반니 / 2016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수학을 해야 철학을 할 수 있다는 말을 들은적이 있었다. 수학, 물리학은 과학의 기본인데 대다수의 한국 학생들은 포기하거나 응용과학에만 매달린다. 

흔히 하는 말로 수학 배워서 졸업하면 어디에서 써먹나 였는데,  수학을 하면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해준다.

책에 나오는 저자와 대학 동창들은 물리학을 즐겁게 공부한듯 보인다. 적성보다는 점수 위주로 입학하는 우리의 현실과는 다른 모습이다.

대학 면접 과정도 흥미롭다. 면접관이었던 러스크 박사가 암벽등반때 내가 무의 제곱근에 있다는 말에 일상의 수학이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도입부인 이상한 여정에서 저자는 어릴때 형하고 놀면서 물리학과 수학의 원리를 생활에서 적용했음을 보여준다. 어렸다고 포기했던 물리학과 수학은 우리와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 일상에서 생각만 하면 재미있게 만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매 장마다 문제들을 제시하기 전에 재미있는 일화(기본적인 세계사도 알 수 있었다)들을 들려주면서 그림과 함께 문제가 나오는데 나애게는 무척 어려웠지만 수학의 필요성을 깨달았다.

시험 점수만을 위해서 공부하는게 아니라 재미있어서, 이 과목을 공부하면 어디에 쓰일지를 알려주면 기꺼이 공부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물리학, 수학은 우리의 적이 아니라 친구라는 것을 알게 해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