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동물농장 - 스노볼의 귀환
존 리드 지음, 정영목 옮김 / 천년의상상 / 2015년 6월
평점 :
품절


조지오웰의 《동물농장》 에서 사라졌던 스노볼이 돌아왔다. 나폴레옹이 인간을 몰아내고 다스리는 동물농장이 보여주는 것은 환멸과 절망이었다. 동물농장은 소련을, 나폴레옹은 스탈린을, 스노볼은 트로츠키를 상징한다고 평론가들은 말한다.  스노볼이 돌아온 후 동물농장은 자본주의를 받아들여 변화한다. 농장에 나오는 동물 캐릭터들은 철의 장막속에 있는 소련의 지도자들, 이슬람 테러리스트 들은 다양하다.   

동물농장을 이끄는 리더와 철학은 바뀌었지만 권력을 향한 욕망은 변하지 않았고,  공존보다는 경쟁을 선택했고 소통하지 못하는 현실은 대립과 반목 끝에 테러라는 부메랑을 맞는다.  타집단과 갈등끝에 다른 존재를 차별하고,  싸우고, 소수지만 관용을 실천하는  이데올로기 투쟁 같은 현상들은 역사 속에서 늘 되풀이된다.

끝없이 진보하면 상황은 나아질까?  눈에 보이는 빌딩, 컴퓨터 같은 하드웨어는 진보라는 환상을 심어주었지만 성찰 없고 올라가기만 하는 진보는 무슨 소용이 있다는 것인가.  편리하지만  어리석음도 함께 얻지 않는가.  

공산주의, 자본주의, 신자유주의 등 다양한 해결책이 등장하지만  이상과 현실 사이속에서 미완성으로 남는다.  어떻게 살아야 할지 쉽지 않은 현실에서 우리에게 남겨진 과제들을 해결하고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나?  연대의 힘이다.  각자도생 보다는 연민을 가지고 이웃들과 손잡고 타인들과 연대 하면서 공존의 삶을 살아가는 것이 필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