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지금부터 10년이 기회다 - 절대 실패하지 않을 러시아 시장 진출 노하우
강남영 지음, 이상희 감수 / 라온북 / 2015년 5월
평점 :
품절


기회의 땅 러시아는 갑을 관계가 아니라 파트너 라는 생각을 갖고 출발해야한다. 갑을이 아니라 파트너이고 동반자라는 관계는 어디에서나 통하는 보편적인 관계다.

다음은 러시아의 특수성을 알고 들어가서 현지화를 해야 한다. 우리 정서에 맞지 않거나 답답할 수도 있지만 러시아의 역사와 문화를 알고 그들에 맞춰서 한국측을 설득하고 인내해야 한다.

이제는 한국인의 장점을 덧붙인다. 책을 읽어보면 러시아와 한국은 닮은점이 많다. 의리와 정을 중시하는 점이 그렇다. 되는 것도 없고 안되는 것도 없는 나라라서 틀이 잡힌 선진국보다는 오히려 한국이 유리한 점이 많았다.

러시아에서 공부하고 러시아 무역이 전문인 저자는 성공못지 않게 실패의 경험을 공유한다는것에 신뢰가 간다. 무역이라는 것에 짜릿한 맛도 있지만 피를 말리는 과정이며 쉽지 않다는 것을 책에서 보여준다. 

무역으로 수익을 내는 것도 좋지만 상대방이 모자란 점을 발로 뛰면서 채워준다는 점이 해볼만한 일이라고 느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trc 2015-06-27 08:03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이렇게 관심을 가지고 읽어 주시고 서평도 올려 주시니 저자로서 감사한 마음 뿐입니다.
러시아 시장의 특수성으로 많은 분들이 시도 조차하지 않는 것이 안타까와 책으르 내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새로운 도전을 시도하는 사람이 한 분이라도 생긴다면 더욱 감사하겠습니다.
건승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