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취재 현장! - 기자 일과 사람 18
신옥희 지음, 차재옥 그림 / 사계절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업을 선택하는 데 영화나 드라마 에서 보여주는 이미지만 보고  대학진하면서 학과를 정하는 경우들이 많다.  대학 진학 후에 현실을 알고 방황하는 경우들을 많이 본다. 그 직업은 어떤 일을하고 무슨 어려움을 겪고, 그 일에 맞는 적성이 무엇인가를 알아야 하고 내가 과연 그 일을 좋아할 수 있을까 정보를 얻고 고민해야 한다.

방송국, 신문사는 선망받는 직종이고 우수한 인재들이 높은 경쟁율을 뚫고 입사한다. 어떤 과정을 거쳐야 기자가 가 되는지 간과하고 결과만 보는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수습기자는 경찰서를 돌면서 사회 현실을 알게 되는데 잠잘 시간이 없을 정도로 바쁘다. 그 후에 어떤 부서로 갈지를 결정한다. 문화부, 스포츠부, 정치부 기자도 있지만 일단 수습때는 이 과정을 통과해야 한다. 사회부 기자도 경찰서부터 뛰는 건 마찬가지다. 우리가 신문에서 보는 사건 사고들은 이런 과정에서 얻어진다. 기자를 할려면 취재력, 인간관계, 글쓰기 등 다방면에서 능력이 있어야 기자세계에서 살아남고 특종을 할 수 있다. 기사가 신문에 나올려면 신문사 안에서 기자만 필요한것이 아니라 여러 분야의 만들어간다. 나 혼자 잘한다고 신문사가 돌아가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일과 사람 시리즈의 장점은 그림이 입체감이 있어서 생동감있게 머리속에 속속 들어온다는 점이다. 그림을 먼저 본 후 이미지를 머릿속에 그린 후에 글자를 보는것도 상상력을 키우는 좋은 방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