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병자호란 1~2 세트 - 전2권 - 역사평설 병자호란
한명기 지음 / 푸른역사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636년에 일어나서1637년에 종전된 병자호란이 배경인 이 책은 읽기 쉽지만 현재의 모습과 겹쳐져서 읽다고 멈추고 지금을 되돌아보았다. 한국의 주변국들인 중국은 미국과 더불어 G2로 발돋움했고 일본은 보통국가를 주장하면서 우익들이 목소리를 내고 있고 , 러시아도 무시할 수 없는 존재이다. 지금이 상황이 구한말 한국을 둘러써 주변열강들의 다툼과 상황이 비슷하다.

병자호란은 어느날 갑자기 일어난 침략이 아니라 사전에 몇 차례의 징후들이 있었고 예방할 수도 있었다. 지배층이 국가의 위기보다는 자신들의 안위만 대처한 결과물이다. 역사는 과거의 기록을 통해서 현재를 반성하고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거울이 된다.       

백촌강 전투에서 왜국과 백제군은 신라와 당나라 군대에게 패했고, 임진왜란도 일본이 중국으로 진출하기 위해서 조선을 침략했고 일본, 중국은 그 전쟁으로 정권이 바뀌었지만 조선은 보수화되었고 명나라에게 재조지은을 위해서 국제정세를 외면하고 그 결과 청나라의 침략을 받았고 치욕을 당한다. 광해군을 몰아내고 인조반정으로 집권해서 내치를  얻기 위해서 명목외교로 전쟁을 초래한다.  강대국데 대한 무조건적 숭배와 그로 인해서 국제정서 파악에 대한 무능과 합해서 전란을 극복하기 보다는 개인의 이익과 당파를 우선시한 결과이다. 이 모습은 지금도 변함없다. 우리의 역량이 강할때라야만 주변국들을 조절할수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침략당하는 강대국들의 각축장이 된다는 데는 과거나 지금이나 누구나 알고 있는 총론이다. 어떻게 대응할지 각론이 없다는 것도 마찬가지다. 

책에는 병자호란에 대응할 각론들이 나오는데 현재에도 유효하다. 관리들을 적절하게 배치하고 신상필벌, 국제정세를 파악한 실리외교, 안보를 강화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