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dder Graphics: To Kill A Mockingbird (Paperback)
Lee, Harper / Hodder Murray / 200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인 Harper Lee 의 처음이자 마지막 소설로 1930s Maycomb County, Alabama에서 벌어진 사건을 주인공 Scout의 시점에서 쓰고 있다.  Harper Lee 가 이 소설을 쓴 1960년대는 베트남전, 마틴 루터 킹 목사의 흑인인종차별에 대한 항의로 미국은  질풍노도 시대였다. 지금은 흑인 오바마가 미국 대통령이 되었다.  불과 70년전만해도 미국에서는 이런 비극이 있었다.

소설의 배경인 1930년대는 Great  Depression 시대로 가난과 실업으로 힘든 상황이었다. small Southern town애서 8살인 Scout and 11살의 brother Jem은 그들의 이웃인 Dill 과 함께 재미있게 지낸다. 이웃에 있는 Boo Radley 지금의 히키고모리(방안에만 틀어밖혀 있는 사람)으로 안좋은 소문이 무성하다.  흑인인 Tom Robinson이 백인여성을 강간했다는 누명을 쓰고 기소된다. 변호사인 Scout's father  Finch는  Tom을 무죄라고 변호하지만  all-white jury 는 유죄를 선고하고 Tom은 호송중에 도망치다가 총에 맞아 죽는다.  Great  Depression 이라서 누군가는 희생자가 필요한 시대, 인종차별주의가 있는 시대에 협박을 받으면서 용기있게 흑인강간범의 무죄를 주장하고 있는 아버지는 존경스럽다. 우리가 아무 생각없이 던진 돌에 맞는 사람, 작은 마을의 이웃들이 더 가혹하다는 아이러니 등 생각할 거리가 많은 책이다.  우리도 가난한 사람, 외국인 노동자, 여성, 장애인에 대한 이유없는 편견이 있을 것이고 분풀이를 하고 낙인을 찍곤 한다. 우리안의 앵무새는 어디에 있는가?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9-03-27 13:3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