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n Thousand Days Of Thunder (Hardcover) - A History Of The Vietnam War
Philip Caputo / Atheneum / 2005년 9월
평점 :
품절


2년전에 한달동안 Vietnam 여행을 다녀왔다. Vietnam 겉보기에는 다시 자본주의로 돌아간것으로 보일 정도로 활기에 넘쳤고 여행자들로 넘쳐났다.   

Vietnam의 통일은 우리에게 반면교사의 역할을 했다. Vietnam War에 한국이 참전해서 막대한 casualties 발생했지만 한국경제가 발전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고 국제사회에서 미국의 용병이라는 불명예도 얻었다. America의 막대한 지원에도 SouthVietnam이 패망해서 공산정권이 들어선것은 한국정부의 독재체제를 굳히는데 효율적인 선전물이 되었다.  이제는 Vietnam의 통일을 다른 시각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Vietnamese people 은 식민지배를 해온 French 와의 전쟁에서 이겼지만 남북으로 분단되었고 North Vietnamese 들은 외세를 몰아내기 위한 민족통일 전쟁에서 결국은 승리했다. 

<The Ten Thousand Day War>은 제목이 Vietnam의 현대사를 보여준다. 저자인  journalist Maclear은 현장취재, 인터뷰, 문서 등을 통해서 전쟁의 진실을 알려준다. 그는 Ho Chi Minh 을 긍정적으로 그리고 있고 Vietnam이라는 수렁에 끌려들어간 미국정부를 비판적으로 본다.  Ho Chi Minh 은  communism을 수단으로 삼아서 그가 진정으로 추구한것은 Nationalistsl 라고 생각한다. Ho Chi Minh은  일본과 싸우기 위해서 OSS officer와 공동작전을 했지만  전후에 America은  French의 손을 잡았다.

2차세계대전 후 유럽에서 French와의 관계 때문에 Vietnam에서 America은  French를 지원하고 The Cold War 하에서 French 가 빠져나간 공간에 참여한다. 미국이 오판한 이유중의 하나는 중국이 공산화되었고 Indochina 인접국들에 공산정권이 들어설것이라는 도미노 이론 때문이었는데 이는 Vietnam과 중국의 역사를 몰랐기 때문이다. 국제정세와 주변국과의 관계에 무지한것이 America이 늪에 빠진 이유이다. Vietnamese people 저력을 간과한것이 가장 큰 이유가 되겠다.

Vietnamese people들은 air attack을 피해서 Ho Chi Minh Trail으로 물자를 이송하고 전쟁에서 목숨을 바쳐서 이바지했다. 전쟁에서 승패는 이기겠다는 명분과 인민들을 끌어들이는 리더십에 달려있음을 보여준다.

American troops 은 왜 싸우는지 이유를 모르고 Vietnam 에서 의미없는 전쟁을 했고 guerrillas들에 보복하다는 이유로 양민학살을 일으킨 도덕성에 해를 키친 전쟁이라고 평가한다.  이 책의 장점은 Vietnam만 보여주는게 아니라 America에서 벌어지고 있는 민중들의 반전 데모와 이에 대처하는 Nixon의 대응도 함께 볼 수 있게 해준다.  참전한 군인들이 인종이 African-Americans 많다는 것은 전쟁이 성격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미국은 Vietnam 전쟁에서 교훈을 얻지 못하고 이라크 전쟁이라는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 오바마 정부에게 기대를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