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2일 우리동네 어린이도서관에서 김남중 작가의 두번째 북콘서트가 있었다. 2014 광산구 작은도서관 연합회 운영자 교육 개강과 더불어 마련한 자리였다. 행사 며칠 전, 북콘서트를 진행하라는 연락을 받아 당일 정오까지 메인도서 2권을 다시 읽느라 준비가 부족했다.그래도 두번째 북콘서트 진행이라 썩 만족스럽진 않지만 작가님이 주신 질문 시나리오에 추가 수정하며 자기화 과정을 거쳐 그런대로 진행한 듯...

 

<나는 바람이다>는 1653년 제주도에 난파한 네덜란드 선원 하멜 일행이 13년 만에 조선을 탈출할 때, 조선 소년 해풍이가 그들과 함께 떠났다는 상상으로 이야기를 펼쳐간다. 반도인 조선이 쇄국보다는 일찌기 문호를 개방하고 대양을 꿈꿨다면 역사가 달라지지 않았을까... 열세 살 해풍이를 따라 넓은 세상으로 항해하는 소년해양소설은 곧 2부인 3,4권이 출간되고 앞으로 11권까지 나오는데, 2015년까지 집필을 마치면 2017년까지는 전권이 출간될 계획이라고 했다. 작가가 자료수집과 취재여행에 많은 공을 들였으니 좋은 작품으로 나오기를 고대하며, 북콘서트 사진 몇 장 올린다.

 

나는 김남중 작가님 책을 몽땅 싣고 가서 전시하고

<나는 바람이다>1.2권 50권씩 100권을 쌓아놓고 작가님은 사인을 하셨다.

 

 

 

작은도서관장들의 자기소개에 서정주님의 '국화 옆에서'를 낭송하여 분위기를 달군 멋쟁이 관장님과
음악동아리의 기타 연주와 노래는 달달한 감성을 자극하며 무뎌진 마음이 절로 열리게 했다.

작가님과 <나는 바람이다>에 대한 '역사, 모험'을 키워드로 '몸의 서사'와 '시공간'을 넘나드는 이야기를 풀어나갔다.

 

 

작품을 집필하기 위해 2011년과 2013년 일본을 찾았고,

2014년엔 자카르타를 거쳐 네덜란드까지 취재여행을 다녀왔다고 취재사진을 많이 보여주었는데,

왼쪽에 돛대 위 붉은 점으로 보이는 건 사람들로 돛을 펴고 걷기 위해 몸집이 작은 사람들이 올라 수동으로 한대서 놀랐다.

 

   

 

 

마지막은 참가자들의 질문에 답하는 시간.
선뜻 질문하는 이가 없어 잠시 침묵이 흐르기에 내가 첫 질문으로 분위기를 풀었다.

<나는 바람이다>에서 '기리시딴'의 배교 장면에 떠오르던 엔도우 슈사쿠의 <침묵>을 읽었는지... 작가님은 자료수집할 때 지인의 추천으로 <침묵>을 읽었다며 일본 기독교 전파과정도 말씀하셨다.

 

1. 등단 전 습작기에 자기이야기를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 자기 이야기는 3인칭으로, 남의 이야기는 1인칭으로 쓰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며

첫 작품은 자신의 상처에서 시작해 치유의 글쓰기가 되어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2. 만화로 출간하면 아이들이 더 많이 읽고 작가도 좋지 않는가?

  - 만화로 출간하자면 솔깃한 유혹이지만, 만화는 팝콘 같은 작품으로 감흥이 다르다.

우리가 만화를 읽으면서 커왔듯이 우리 아이들도 만화를 읽으면서 클 것이다. 그러나 고전과 양서를 읽고 가보지 않은 길에 최선이면서 지혜로운 결정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 어떤 길이든 고민하며 선택한 길을 가본 후에 결과를 받아들여 인생에 적용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3. 작가님이 가장 아끼는 작품은 어떤 것이고, 자녀가 소설이나 동화쓰기를 선택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 인세를 많이 받게 하는 효자 작품이 있지만, 그걸 제일 아낀다고 답하기는 어렵다.

    4.6학년의 두 아들에게 동화를 쓰라고 꼬시는 중인데, 반드시 몸으로 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히고 동화를 쓰라고 권한다.

 

이 외에도, 작가님은 몇 살까지 작품을 쓸 것인가? 아이들이 책을 잘 읽게 하려면... 등 질문이 이어졌다.

진행을 하느라 제대로 기록하지 않아 주제와 연결한 멘트로 나름 멋지게 마무리를 했는데도 그걸 옮기기 쉽지 않아 패스.ㅠ

 

접힌 부분 펼치기 ▼

 

 

 

펼친 부분 접기 ▲

 

이번에 구입한 <나는 바람이다>1.2권은 내가 가진 초판 1쇄와 확인했는데, 4쇄, 3쇄인데도 오자 수정이 되지 않았다.

 

1권 52쪽 아래... 하멜이 이야기를 끝자 --->하멜이 이야기를 끝

2권 165쪽 가운데... 은  ==> 은 

 

  

 

다음 쇄에는 꼭 수정하기 바랍니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수퍼남매맘 2014-11-18 12: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제부터 아들이 <나는 바람이다>를 읽기 시작하였는데, 마침 페이퍼에 김남중 작가가 나와서 반갑습니다.
저도 꼭 읽어봐야겠어요. 장편을 계획중이시군요.
님이 북 콘서트 진행을 하셨군요. 멋지십니다.
페이퍼를 보니 알찬 시간이었다는 게 느껴집니다.

순오기 2014-11-18 14:06   좋아요 0 | URL
오~ 아드님이 3학년이던가~ 벌써 <나는 바람이다>를 읽어요?
재미있어요~ 전권이 출간될 때까지 기다리면 팬심을 발휘해봐야지요.ㅋㅋ

아침에 바쁘게 나가느라 오자 수정요청을 하지 않아서 다시 추가했어요.

바람돌이 2014-11-19 00: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전히 에너지도 넘치시고 멋진 일들하시는 모습 좋아요. ^^
예린이가 전에 이 책 읽던데 요즘 저는 아이들 책에서 그냥 해방이예요.
읽어주는 시기가 오래전 끝났으니 아이들은 그냥 지들 알아서 읽고 저는 그냥 책만 사주고요.

순오기 2014-11-19 03:43   좋아요 0 | URL
두 공주들은 많이 자라서 엄마키를 넘보는 건 아닐까... 궁금해요.^^
에너지는 여전한데 기억력이 많이 떨어져서 메모하지 않으면 뭘 할 수가 없네요.ㅠ
치매예방을 위해 시를 외우든지 전화번호라도 외우든지 해야지...

서니데이 2014-11-19 13: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도서관에서는 북콘서트라거나 좋은 행사가 많은가봐요.
집근처에 도서관이 없다보니, 순오기님의 글을 읽는 것으로도 즐겁습니다.

순오기 2014-11-20 05:09   좋아요 0 | URL
우리동네는 평생학습, 도서관, 인문학도시 지원사업으로 좋은 행사를 많이 합니다~
뜻만 있으면 이것저것 무료로 배울 수도 있고 문화행사도 참여하고고마운 일이지요~

2014-11-23 17:42   URL
비밀 댓글입니다.

순오기 2014-11-25 04:39   좋아요 0 | URL
말하지 그랬어요, 내가 이야기 했는데~
강연 다녀와서 그런 분 안 오셨다고 하더구만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