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부터 노인복지관의 인권지기단으로 참여하게 되었다.

어르신 뿐 아니라 어린이부터 모두가 함께하는 복지관이 되도록 프로그램 대상도 눈높이를 낮췄다.

달마다 머리를 맞대고 수차례 의논하고 궁리하여 마을에서 함께할 수 있는 인권사업을 결정했다.

 

접힌 부분 펼치기 ▼

 

1. 초등생을 위한 <책으로 만나는 인권학교>

2. <인권을 그리다> 축제 

  -그룹으로 마을을 돌아보고 그림으로 표현하는 그림대회와 체험부스 및 인권OX 퀴즈 등 미션 수행.

3. 마을로 스미는 힉부모 인권교육 - 학교와 작은도서관 연계, 학부모들이 가져야 할 인권감수성

4. 마을로 스미는 경로당 인권교육 - 경로당 4곳을 찾아가는 인권교육

5. 안녕? 우리마을

  - 주민의 왕래가 잦은 공간에 인권감수성을 자극할 문구 부착. 먼저 인사하기. 주민소통 공간 마련하기 등

6. 레디 액션!

  - 마을 버스 정류장 책꽂이 설치 : 인권, 사회, 환경 관련 도서 

 

펼친 부분 접기 ▲

나는 초등 3~6학년 대상의 인권학교를 맡아 프로그램과 관련도서를 정하고 수강생을 모아 지난 토요일에 시작했다.

방과후학교를 그만둔 후에는 개정된 교과서를 보지 못해서, 알라딘 희망찬샘과 수퍼남매맘의 도움으로 초등 교과에서 다루는 인권을 알아봤다. 내가 자주하는 말이지만, 알라딘은 살아있는 백과사전으로 서재 이웃은 좋은 스승이 되기에 고맙다. 

 

학년마다 어떤 시각으로 보느냐에 따라 인권으로 분류할 내용이 나오지만 콕 짚어 인권이 나오는 건, 4학년 2학기 사회교과에는 소수자의 인권이 나오고, 6학년 2학기 사회교과에선 인권의 의미와 발달 과정 및 인권보호를 위한 제도와 기관, 인물에 대해 살펴보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인권보호 활동에 대해 나오는 것을 확인했다. 우리 인권학교에서는 <나도 권리가 있어!>를 텍스트로 그림책을 보면서 아이들이 체감하는 인권에 대해, 계단북에 마음껏 표현하고 꾸미면서 쉽게 접근할 생각이다.

 

정원 15명에 16명이 접수했는데 개강 전날 밤늦게 한동네서 같이 접수한 3학년 6명이 취소하고 10명이 모였다. 대부분 본인의 뜻과 상관없이 엄마가 좋은 프로그램이니까 가야된다고 해서 왔다지만, 수업을 마치고는 '인권학교에 오기를 잘한 거 같아요' 고 말해서 나름 뿌듯하고 보람있었다.

 

 

 

머메이드지로 계단북을 만들어 꾸몄는데, 팀장님이 준비해 준 화려한 색상을 아이들은 좋아했다.ㅋㅋ

 

<책으로 만나는 인권학교>와 <인권을 그리다> 미션코너에서 보게 될 인권도서는, 아이들과 같이 알아보고 생각해 볼 항목으로  --인권 바로 알기, 유엔아동권리협약, 세계인권선언문, 차별받지 않을 권리, 표현의 자유와 의견존중, 충분히 쉬고 놀 권리, 교육받을 권리, 건강과 안전의 권리, 보호받을 권리, 한 사람의 열 걸음 열 사람의 한 걸음 등에 맞춰 선정한 책이다.

 

 

 

 

 

 

 

 

 

 

 

 

 

 

이 외에도

좋은 그림책 특히 우리창작그림책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함께살기>님이 추천해주신 책도 추가합니다~ 고맙습니다!

 

 

 

 

 

 

 

 

그리고 함께 살펴볼 인물책으로는, 무소유의 삶을 살며 어려운 이웃들에게 참사랑의 인술을 펼친 의사 장기려 <바보 의사 선생님>과 한센병 환자들이 갇혀 살았던 소록도에서 40여 년간 사랑을 실천한 푸른 눈의 수녀 마리안느와 마가렛의 감동적인 삶을 그린 <소록도 큰할매와 작은할매> 양철북의 인물이야기 시리즈를 골랐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숲노래 2014-10-07 05: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린이한테 인권을 들려주는 책이라면,
저는

<손, 손, 내 손은>이 가장 먼저 떠오르고,
<남쪽의 초원 순난앵>과 <그리운 순난앵>이 다음으로 떠올라요.

인권이라는 이야기를 잘 녹여낸 동화라면
이원수 님 동화책 <숲 속 나라>와 <해와 같이 달과 같이>가 있어요.

곰곰이 따지면 권정생 님 <몽실 언니>도
어린이와 어른이 저마다 `고유한 사람다운 권리`가 있음을
처음부터 끝까지 아주 낱낱이 드러낸다고 할 만하겠구나 싶어요.

`인권`이라는 이름을 내세우는 책에서도 좋은 책이 있을 테지만,
인권이라는 이름을 붙이지 않았어도
깊고 너르게 이야기를 펼치는 이런 아름다운 책들을 읽으면
아이들은 시나브로 `인권`이란 `사랑`인 줄 알아차리리라 느낍니다~

순오기 2014-10-07 05:24   좋아요 0 | URL
좋은 책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

우선은 읽기 쉽게 그림책 중심으로 고르다보니 폭녋게 생각을 못했네요.
<손,손, 내 손은> 제목도 처음 접하는 책이네요.
페이퍼에 <남쪽의 초원 순난앵>이랑 다른 책들도 추가할게요.

희망찬샘 2014-10-08 06: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인권 책으로 <<행복한 사회 공동체 학교>>추천합니다. 고학년용 도서고요(그림책이 아녀요.) 제게 가장 큰 울림을 준 책이랍니다. 악성 댓글 때문에 유명 연예인들이 삶을 포기했을 때 아이들에게 그 부분을 찾아 읽어주었던 기억이 납니다. 출판사에서 도움 주셔서 반 아이들에게 모두 책 한 권씩을 줄 수 있었던 특별한 기억도 있고요, 아이들과 함께 만든 미니북도 오래도록 기억에 남습니다. 이 책 너무 좋은데 사람들이 많이 모르는 것 같아 안타까워요. 행사 잘 하셨다니 제 일처럼 기쁩니다. 얼마 전 아이들에게 읽어 주었던 바보 의사 선생님도 보여서 반가운 마음이 드네요. ㅎㅎ~

순오기 2014-10-08 21:19   좋아요 0 | URL
오~ 추천해주신 책 찾아볼게요. 고맙습니다~
인권학교는 총 5회 진행하는데 1회는 <인권을 그리다>로 인권축제도 합니다.
오늘 인권지기단이 모여 구체적인 의논을 했는데,
역시 머리를 맞대니 좋은 의견이 많이 나와서 확정됐어요.^^

노이에자이트 2014-10-08 16: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9세기에 이미 체벌금지 운동을 펼친 돈 보스코 신부 관련 책들도 추천입니다.어린이 청소년 인권 교육은 오히려 어른들이 받아야 한다고 봅니다.˝우리 때는 선생님들한테 얻어맞으면서도 반항은 생각도 못했어˝ 하는 이야기를 마치 자랑하듯 하는 사람들이 많지요.

순오기 2014-10-08 21:20   좋아요 0 | URL
돈 보스코 신부 관련 책도 검색해볼게요~ 인권도서 리스트에도 넣을게요!
고맙습니다~ ^^

수퍼남매맘 2014-10-08 18: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별 도움을 못 드렸던 제 이름이 들어 있어서 부끄럽습니다.

순오기 2014-10-08 21:22   좋아요 0 | URL
아니요~ 그런 조언 하나하나가 모두 도움이 됩니다.^^
11월 1일 <인권을 그리다> 축제에서 인권도서 리스트도 나눌거라서 그림책 아니어도 추천받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