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안 치우기 지원이와 병관이 6
고대영 글, 김영진 그림 / 길벗어린이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대영 글과 김영진 그림의 지원이 병관이 시리즈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그림책이다.
마치 자기들 이야기를 보는 것 같은 동질감을 느끼기 때문이리라.^^ 

'집 안 치우기'라는 제목도 책 속에 숨겨놓은 그림처럼 재미있다.
집을 안 치우는 것집 밖이 아닌 안을 치운다 것, 두 가지 의미로 읽힌다.

놀기 좋아하는 아이들이지만 치우기는 싫어한다. 물론 어른들도 좋아서 집을 치우는 건 아니다.
그래서 이 책을 보는 어린이 뿐 아니라 어른도 부끄러운 마음이 들 수도 있겠다.
사실은 나도 컴퓨터 앞이나 거실 책상 위에 늘어놓은 게 많아, 우리집은 완전 카오스다. ㅠㅠ

자~ 병관이와 지원이는 어떻게 하는지 들여다보자.
병관이 시리즈의 재미는 숨어 있는 그림을 찾는 것도 한 몫한다.
집 안 치우기에 숨어 있는 건 어떤 것일까?
눈썰미 있는 독자라면 첫 장면에서도 금세 발견할 수 있다. 

 

엄마가 외출한 해방공간에서 제 마음대로 놀고 먹고 신나는 병관이~
누나랑 알까기를 하려고 바둑판을 가져오다 와르르~~~~~ 쏟아져 버렸다.
하지만 치우는 건 나중이고, 일단 놀기부터~~~~ 평소엔 티격태격하던 남매는 의기투합이 되었다.ㅋㅋ 

 

여기서 한 발 더 나간 병관이~~~~ 엄마없는 해방공간의 자유를 만끽한다. 
놀고 싶은 거 다 꺼내서 놀고, 먹고 싶은 것도 난리를 쳐가며 먹는다.
하지만, 외출에서 돌아온 엄마는 난장판이 된 집구석을 보고 청소를 하자는데~~~~

 
 

병관이는 어떻게 했을까? 
다음 장을 넘기기 전에 상상력을 발휘해보자, 나라면 어떻게 했을지...
병관이라면 어떻게 했을지... 녀석의 성격에 맞는 행동은 어떠했을지 즐거운 상상이 떠올려보자. 
역시 독자를 실망시키지 않는 개구쟁이 병관이다.ㅋㅋ 

  
 

자, 병관이의 행동은 독자들의 상상과 맞아 떨어졌을까?^^
장난감을 치우라는 엄마 말을 안 듣더니, 집을 나가라는 엄마 말에 블록을 들고 집을 나가버렸다.
제가 뛰어야 벼룩이지! 어디로 가겠어?ㅋㅋ
블록을 다 만들고 날도 저물고 배도 고픈 병관이는 또 어떻게 했을까? 


 

병관이는 참 넉살도 좋고 성격도 좋은 거 같다.
말 안들은 병관이를 위해서도 김이 모락모락 나는 밥을 차려놓은 엄마의 사랑을 병관이는 알까? "
따뜻한 밥을 먹고 엄마가 알려주신 대로 장난감을 정리한다. 
안 갖고 노는 것은 정리상자에 담으려는데 뭘 치워야 할지 생각처럼 쉽지 않아 넣었다 뺐다 결정하기가 어렵다.^^  

 

그림책 속에 숨어 있는 펭귄, 토기, 양, 고래를 닮은 물고기는를 다 찾았을까요?
앞뒤 표지를 들추면 손톱 스케치(썸네일 스케치)라는 작업변화과정을 정리해 놓은 게 들어 있어 
그림을 그리는 화가가 글작가의 글을 받아 어떻게 그림책을 완성하는지 알게 돼 보너스를 받을 기분이다. 
김영진 화가는 이 책을 완성하는데 2009년 10월에서 2010년 5월까지 8개월이 걸렸다.
우리는 휘리릭 넘겨보는 그림책을 만드는데 얼마나 많은 공력이 드는지 새삼 깨달았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바람 2011-11-07 08: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원이 병관이 시리즈는 어쩌다 아직 안 읽혀주었는데 읽혀주어야겠어요. 8개월 오래 걸렸네요

순오기 2011-11-08 16:33   좋아요 0 | URL
그림책은 글작가보다 그림작가가 더 오래 작업하겠죠~
지원이 병관이 시리즈 하나둘 사들이는 중이네요.

소나무집 2011-11-07 09: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병관이는 어리기나 하지 우리는 초등 5학년인데도 이 모양이에요.^^
정리하라고 하면 고민하는 모습까지 똑같아요.^^
밤에 서평을 많이 쓰셨네요.
비 오는 일요일엔 무엇을 하셨나요?

순오기 2011-11-08 16:34   좋아요 0 | URL
애들뿐 아니라 어른인 저는 아예 카오스로 산다니까요.ㅋㅋ
비오는 일욜은 두 아이들 기숙사에 다녀올 준비로 분주하죠.
서평은 마감일이라 쓰나미로 올렸고~ ㅠㅠ

잘잘라 2011-11-07 12: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구.. 저는 저 혼자 어지르는 것도 버거운데 애들까지 거들면??? ..그냥 포기하고 살거 같아요.ㅡ.ㅡ;;
엄마들이 육아와 일을 병행한다는 건 정말 아무리 생각해봐도 말도 안되는 일이예욧!!!

김영진 화가.. 작가소개를 봐도 주부인지 아닌지, 여잔지 남잔지, 기혼인지 미혼인지 알 수가 없네요. 아무튼 전업 작가라면, 8개월 만에 그림책 하나를 냈다면, 대체 이 책이 얼만큼 팔려야 생활이 되는 걸까요? 음.. 그림책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세상에 그림책이 더 많이 나오기를 바라는 사람으로서 걱정..??(딱 요 시점에서 들려오는 울엄마 목소리, 쓸 데 없는 걱정 말고 너나 잘하세요~~~ㅋㅋㅋ)


순오기 2011-11-08 16:36   좋아요 0 | URL
그냥 같이 어지르고 같이 치우고~ 대충 그러면서 사는거죠, 뭐!!
그림책 하나 작업기간은 오래 걸려도 인세가 있으니까 많이 팔리면 괜찮지 않을까요?
하나둘 인세받는 책이 늘어가면 수입은 그리 나쁘지 않을거라 생각하고요~~ ^^

glory02772 2011-12-20 11: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재 너무 유익하고 좋아요~~~
저도 이렇게 서재를 가꾸고 싶어요~~ ^^

단발머리 2012-01-06 08: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희 아들이 지원이 병관이 시리즈 완전 열혈독자예요. 병관이 모습에 투영된 자기 모습에 흐믓해서일까요? 특히 병관이 소세지 먹는 모습이 저희 아들이랑 씽크로율 100%입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