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밤에 배추 세 포기 간했다가 건져놨으니 양념해서 속을 넣어야 하는데, 아침에 알라딘에서 새로 나온 책을 살펴보다가 진실이 엄마의 편지를 발견했다. 

진실, 진영에게 엄마가 띄우는 첫번째 편지
엄마가, 미안해 그리고 사랑해 
정옥숙 | 이이림 (지은이) | 웅진윙스 | 2011-06-01 

2008년 10월 2일 최진실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을 때, 제일 먼저 떠오른 건 공지영의 <즐거운 나의 집>의 한 장면이었다. 왜, 진실이 엄마는 공지영 부모처럼 딸의 방문 앞에서 불침번을 서지 않았는가... 안타까웠다.   
 
 

"네 에미 원망하면 안 된다. 네 에미처럼 노력했던 사람은 없어. 할머니도 그만큼 노력하면서 살지는 않았다...... 너를 떠나보내고 난 후, 네 에미가 몹쓸 일을 겪을 때마다 외할아버지하고 나하고 밤새 번갈아 네 에미 방 앞을 지켰다." (즐거운 나의집 37쪽)



사람이 얼마나 힘들고 괴로우면 스스로 생의 끈을 놓아버리는지, 나는 알지 못한다. 다만 죽는 것보다 사는 게 더 끔찍하고 두려워서, 죽음을 택했을 거라는 짐작만 할 뿐이다. 그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예쁘게 살아온 진실이, 어떻게 두 아이 엄마로 그렇게 모진 맘을 먹었는지... 그 엄마는 또 어떻게 살라고 그런 짓을 했는지 용서할 수 없었다. 게다가 2010년 3월 29일 아들 최진영까지, 자식 둘을 가슴에 묻은 그 엄마는, 남겨진 외손주 둘을 거두며 어찌 사는지 안부가 궁금했다. 

5월 27일 금요일밤 MBC 휴먼다큐에서 '진실이 엄마'를 방송했다는 걸 알고, 700원을 결제하고 다운받아 보느라 눈물콧물 범벅이 됐다. 자식을 앞서 보낸 엄마가 어찌 하늘을 이고 땅을 딛고 살겠는가? 진실이 엄마도 그 딸을 혼자 보낼 수 없어 따라 가야겠단 생각만 했다고 한다. 아들이 죽었을 때도, 내가 무슨 죄를 많이 지었길래 이런 천벌을 받는가~~ 세상이 부끄러워 고개를 들고 나다닐수가 없었다고 한다. 


http://www.imbc.com/broad/tv/culture/spdocu/love/love_2011/1795650_39900.html  

 “내가 이거를 어떻게 사나? 이렇게 달랑 세 식구가 어떻게 살아 나왔는데... 정말 사랑하는 이 딸과 아들을 보내고 내가 어떻게 살겠나. 따라가야지. 그냥 따라가야 된다는 그 생각만 가슴 속에 가득했어요.”  - 어머니 정옥숙씨 인터뷰 中 

 
본인의 팔자를 딸에게 대물림 해 준 것은 아닌지, 왜 힘들어하는 아들을 한 번도 따뜻하게 안아주지 못 했는지, 불우했던 유년 시절이 자식들을 벼랑 끝으로 내몬 것은 아닌지, 후회와 자책으로 어머니는 하루하루가 지옥이라고... 왜 사냐고 묻는다면, 남겨진 어린 손주들을 먹이고 입히고 키워야 하기에 꿋꿋이 살고 있다고...
 
   

  진실의 자녀들 양육문제도 세상 사람들은 왈가왈부 말이 많았기에, 박완서의 <친절한 복희씨>에 수록된 <대법한 밥상>이 생각났다. 비행기 사고로 졸지에 아들, 며느리를 잃은 바깥사돈과 딸과 사위를 잃은 안사돈이 손주들 때문에 한 지붕 아래 사는 이상한 형국에 사람들의 입방아는 무서웠다. 사람들은 진실보다는 겉으로 드러난 모습만 보고 말을 만들어내길 좋아한다.   

그 끔찍한 참척을 겪고도 눈이 초롱초롱해서 밥을 아귀아귀 먹은 것도 거액의 보상금 때문일 거라고 했고, 그 후에도 외가 진가의 두 늙은이가 아이들 손목을 양쪽에서 부여잡고 한시도 놓지 않은 것도 그 아이들에게 지급될 돈에 대한 후견인의 권한을 절대로 놓치지 않으려는 행동으로 이미 자리매김한 뒤였다.(214쪽) 

눈치가 빤한 어린것들이 즈이들 처지가 얼마나 달라졌다는 걸 왜 모르겠어. 그때부터 세 살짜리는 내 손을 한시반시 안 놓고, 찰싹 붙어 있으려고 그러지, 그뿐인 줄 알아. 다른 한 손으로는 즈이 오래비 손을 꽉 쥐고 안 놓지. 사내놈은 사내놈대로 누이에게 잡히지 않은 다른 한 손으로는 즈이 친할아버지 손은 꽉 부여잡고 놓아주질 하지. 쇠사슬도 그런 쇠사슬이 없더라고. 그게 아이들 나름의 생존전략이었을 거야. 두 아이들에게 묶인 우리 두 늙은이는 꼼작 못하고 그런 모습으로 장례식 치르고 그 후에도 같이 이동해 처음엔 우리 집으로 왔지. 그때까지 그 애들을 내가 데리고 있었으니까.(220쪽)   

 

다행히 진실의 자녀들은 외할머니의 보살핌을 받으며 씩씩하게 자라고 있다. 진실의 어머니는 자신의 마음이야 편치 않지만 손주들을 위해 작년 여름부터 아이들을 보러 오는 애들 아빠를 받아주고 있었다. 이제는 당신 사위가 아니지만, 엄마를 볼 수 없는 아이들에게 버젓이 살아 있는 아빠를 못 보게 하는 건 '한'을 심어줄 수 있다며... 


할머니는 저를 힘들게 키우시니까 할머니한테 저를 길러주셔서 고맙다고... 제가 할머니를 지켜주고 편히 쉬게 해 주고 싶어요.” 라고 말하는 외손주들은 할머니가 100살까지 살면 좋겠다고...  

’진실이 엄마’ 휴먼 다큐를 보면서 어린 남매의 생활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는데 걱정이 됐다. 저렇게 아이들 얼굴을 온 세상에 드러내도 괜찮을까?  엄마처럼 배우가 되고 싶다는 저 아이들을 할퀴고 상처내는 사람들은 없어야 할 텐데... 외손주를 돌보는 진실의 어머니에게도 더 이상 아픔을 주지 말았으면 좋겠다,



나도 세 아이를 키우며 별별 일을 다 겪으면서, 자식 키우는 사람은 남에게 함부로 말하면 안된다는 걸 깨달았다. 그리고 자녀들에게 ’사랑한다. 미안하다’는 말에 인색하지 않고 맘껏 표현하면서 살아야겠다는 다짐도 하게 된다. 나중에 땅을 치고 통곡하거나 후회하지 않도록 우리 모두  ’사랑한다, 미안하다’ 말하면서 살자~~~~~~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녀고양이 2011-05-30 21: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차마 못 보겠더라구요.
그냥 기사만 읽고 아이들 얼굴, 할머니 얼굴 보는데도 눈물이 핑 돌고
자신도 엄마처럼 배우가 되겠다는 고 최진실 씨의 아들 소망을 보면서 그냥 눈물이 뚝뚝 떨어져서
다큐나 책은 읽을 엄두도 안 나요. 이제 사춘기인데 고히 잘 컸으면. ㅠ

순오기 2011-05-31 02:17   좋아요 0 | URL
타고난 '끼'는 속일 수 없는가 봐요~
엄마처럼 배우가 되겠다는 아이들을 보니 한편으론 오히려 마음이 놓이던데요.

마노아 2011-05-30 21: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방송할 때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읽느라 보지 못했어요. 아무래도 신경 쓰여서 나중에 찾아봐야겠다 여겼는데 여기서 먼저 내용을 보게 되네요. 아이들이 엄마 끼를 그대로 받았다고, 연예인 되고 싶어한다는 기사를 보고서 아찔했어요. 본인들 꿈이니까 뭐라할 수 없지만 혹여 상처를 받을까 걱정이 되어서요.

순오기 2011-05-31 02:19   좋아요 0 | URL
엄마의 죽음을 바라보는 시각은 성장기에 갈등을 겪겠지만, 그래도 아픔과 상처가 아닌 극복의 대상으로 볼 때 엄마와 같은 배우를 꿈꾼다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했어요.

blanca 2011-05-30 22: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이 다큐 정말 많이 울며 봤어요....아이들이 길 건너 학교가는 건널목에서 아이들 다칠까 눈을 못 떼는 그 할미의 모습도 할머니 아프다고 아홉 살 먹은 아이가 사과 갈아 먹여 주는 모습도 마지막 장면 소풍가서 셋이 함께 걸어가는 그 뒷모습도 정말 너무 너무 아프더라구요. 아, 맞아요. 이제는 세상 사람들이 그 가족을 정말 진심으로 응원해주고 지켜봐 줬으면 좋겠어요. 너무 과한 관심 말구요.

순오기 2011-05-31 02:22   좋아요 0 | URL
아이들이 야무지게 자라는 거 같아요, 특히 딸은 야무진 제 엄마를 많이 닮은 듯하죠.
남겨진 손주들 때문에 외할머니가 살아 야 할 명분이 생겼고, 그것을 사랑이라 부르는 말에 공감했어요.

소나무집 2011-05-31 09: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죽음보다 더 무서운 건 없을 것 같은데...
저도 다시보기로 봐야겠어요.

순오기 2011-05-31 13:05   좋아요 0 | URL
죽음을 택하는 이들은 죽음보다 삶이 더 무섭기 때문이리라 짐작만...

2011-05-31 20: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순오기 2011-05-31 22:10   좋아요 0 | URL
그 심정을 어찌 필설로 다 하겠어요.ㅜㅜ

희망찬샘 2011-06-05 18: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 방송이 있었군요. 이 글만으로도 찡한데요. 학교 도서 신청하러 순오기님 서재를 훑고 있는 중입니다. 제가 사랑하는 서재~로 말이지요.

순오기 2011-06-06 00:13   좋아요 0 | URL
진실이 엄마의 마음을 헤아리면 저절로 가슴이 아파요.ㅜㅜ

요즘은 부지런떨지 못해서 새로운 리뷰가 많지 않지만, 도움이 된다면 다행이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