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과학 실험 교과서 - 기발한 실험을 통해 위대한 과학적 사실을 알려주는 ㅣ 내인생의책 자연을 꿈꾸는 과학 3
헬레인 베커 지음, 최미화 옮김, 클라우디아 다빌라 그림 / 내인생의책 / 2010년 5월
평점 :
과학이라면 지레 겁을 먹는 내가 봐도 어렵지 않고 가볍게 읽은 책이다. 엉뚱한 생각, 기발한 실험을 통해 과학적 사실을 알게 되는 재미도 있다. 과학에 관심이 많거나 흥미를 갖는 초등 고학년들이 보면 괜찮을 듯.
다음 4단계만 따른다면 세상의 모든 과학적 신비를 풀 수 있다고 한다.
1. 분명한 물음으로 시작하라
2. 좋은 가설을 만들라
3. 가설을 실험하라.
4. 실험 결과를 기록하면서 실험을 여러 번 반복하라.
어! 이런 건 재밌겠다 싶은 것들을, 우리 딸들에게 읽어줬더니 관심을 보인다. 기억해뒀다가 퀴즈로 내면 아이들의 흥미를 끌기에도 좋겠다. 과학 실험에 대한 입문서로, 과학이 따분하고 지루하다는 선입견을 바꿀 수도 있겠다. 과학실험에 수반되는 특별한 장비나 실험도구가 없이 책을 읽으며 바로 우리 몸으로 실험해 볼 만한 것들이다. 과학적 사실보다 상상력과 과학적 재능을 업시키는 책이다.
기발한 실험을 통해 위대한 과학적 사실을 알려주는 책
이 책의 저자인 헬레인 베커도 미국과 캐나다에서도 위트와 샘 솟는 에너지가 트레이드마크라고 하는 과학학습 교사다. 하지만 베커는 우리 아이들에게 반드시 알아야 할 위대한 과학적 사실을 가르쳐주기 위해 실험을 고안해 냈다. 이 책은 우리 아이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위대한 과학적 사실을 가르쳐주는 데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래서 미국과 캐나다에서는《과학 실험 교과서》에서 하는 과학적 실험은 가장 재미있는 실험인 동시에 가장 과학적인 실험으로 통한다.
과일들의 밀도 알아보기, 우성유전자 찾아내기, 슈퍼볼(탱탱이볼) 만들기 같은 각 실험들을 과학적인 실험 절차에 맞추어 따르다 보면 어느새 독자들은 과학자처럼 생각하고 행동하게 된다. 그래서 실험 동영상을 내려받을 수 있게 했다.
http://cafe.naver.com/thebookinmylife(과학실험 동영상 내려받기)
<2009 캐나다 자녀교육 출판협의회 금상 수상, 2008 캐나다 장난감테스트협회 우수도서, 2008 캐나다 온타리오 도서관협회 어린이.청소년 우수도서>라는 타이틀을 달고 있는데, 편집이나 칼라도 관심을 끌만하다. 못 말리는 과학자들 이야기도 재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