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고픈 사자 네버랜드 Picture Books 세계의 걸작 그림책 165
인드라프라밋 로이 그림, 기타 울프 엮음, 이경임 옮김 / 시공주니어 / 2005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배고픈 사자>는 인도의 이야기로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그에 합당한 노동을 해야지, 얕은 꾀를 부리다가는 대가를 치르게 된다는 교훈과 지혜를 담고 있어요. 주고 받는 대화도 재미있고, 아이들 그림처럼 단순한 그림에 화려한 색깔의 독특한 그림이 눈에 쏙 들어와요. 인도 서부의 전통 가옥 벽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기법이고, 인도에서도 특별히 사랑받는 이야기라고 합니다.

게으른 사자가 사냥할 생각은 안하고 통통하고 연한 사슴고기를 먹고 싶지만,
'쳇, 누가 숲 속에서 헐떡거리며 사슴을 쫓아다닌담?'
즐겨찾는 나무 밑에 앉아 투덜대는 사자의 이름은 싱암이지요. 
몸은 게으르지만 더 쉬운 방법이 있을거라고 궁리를 하던 싱암은, 반짝 좋은 생각이 떠올랐어요. 
염소를 키우는 사람들에게 겁을 줘서 쫒아버리고, 염소를 먹어 치우는 거지요. 
싱암은 마을을 향해 가다가 벼 이삭을 쪼는 참새 꾸루비를 만나, 엄포를 놓았어요.
"배가 고프니 당장 네 녀석을 잡아먹어야겠다!"
"네, 물론 저를 드셔야지요. 하지만 지금 전 케이클 만들려고 벼 낟알들을 모으고 있어요. 사자님께도 좀 만들어 드리면 안될까요? 그러면 저도 드시고 케이크도 드실 수 있잖아요."  

 

영리한 참새의 꾀에 빠진 사자는 케이크 만드는데 필요한 설탕과 바나나, 우유와 버터, 그릇과 냄비와 땔감을 구하러 시장으로 갔어요. 시장으로 가는 기차를 잡으려던 싱암은 더 빨리 달아난 기차 때문에 시장까지 걸어 갔지요. 시장 사람들은 사자를 보자 놀라다 달아나 버렸고, 케이크 재료를 다 구한 사자는 땔감이 있는 곳에 갔다가 새끼양을 보곤 마음이 바뀌었어요.
"멋진 먹잇감이야! 꾸루비와 그 녀석의 형편 없는 케이크를 누가 거들떠나 보겠냐? 네 놈을 당장 먹어 치워야겠다!"
"어머나! 저를 날로 드신다고요? 짐승의 왕이신 사자남께 이런 소릴 듣다니! 사자님의 신하들이 뭐라고 하겠어요?"  

   

어리석은 사자는 새끼양을 구워먹기 위해, 소금과 후추, 양파와 기름을 구하러 마을로 가느 버스를 잡으려 했지만, 반대방향으로 달아나 버렸어요. 하지만 사람들은 마을에서 사자를 기다리고 있다가 공격했어요. 사자를 혼내주려고 소리지르고 물건을 집어 던졌어요. 놀란 싱암은 배고픈 것도 잊고 간신히 도망쳤지요.  

 

다음에 절대 속지 않겠다고 다짐한 싱암은 영리한 사슴 마안에게 또 당했어요.
그래도 하룻동안 할 일을 충분히 했다고 생각하며 결심했어요.
"결국 사자들은 사냥하는 게 최고인 것 같아, 내일은 진짜 사냥을 나가야지!" 

 

자기 힘만 믿고 게으름을 부리던 사자와, 힘은 없지만 지혜로운 작은 동물들의 승부는 어떻게 됐는지 다 알겠죠?^^


댓글(6)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꿈꾸는섬 2010-08-11 04: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그림도 독특하고 정말 재밌겠어요.^^

순오기 2010-08-11 21:47   좋아요 0 | URL
그림이 낯설지만 금세 정이 갔어요.^^

양철나무꾼 2010-08-12 11: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찌 보면 섬세한 판화 같고,
어찌 보면 이솝우화 급 게송 같기도 하고 그러네요~

그림책에까지 손을 뻗칠 여력은 안되는데,
이곳에 들어오면 탐나는 책이 침 많아요~^^

순오기 2010-08-13 20:39   좋아요 0 | URL
맞다, 판화같은 느낌.^^
우화를 넘어 게송까지~~~ 탐나는 책 다 사거나 볼 순 없어요.ㅜㅜ

카스피 2010-08-12 22: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 그림이 마치 아프리카 토속 냄새가 나네요^^ 며칠전에 서울 대공원에 갔더니 아프리카 행사를 하던데 저런 그림체가 있더군요.

순오기 2010-08-13 20:40   좋아요 0 | URL
아프리카 토속 냄새일까요?
책 뒤 작품해설엔 인도 서부 전통 가옥 벽면에서 흔히 볼 수 있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