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비 좋은 어린이책 독서감상문 대회 8월 31일까지
별이 되고 싶어
이민희 지음 / 창비 / 2008년 6월
장바구니담기


창비 좋은 어린이책 독서감상문 대회 저학년 도서다. 6개국의 장례문화를 알려주는 창작그림책으로 죽음을 맞이하는 자세와 죽은 후 몸은 어떻게 되는지 윤회의 종교가 아닌 소박한 꿈을 꾸게 한다. 각 나라의 장례문화를 세 장에 걸친 그림과 짧은 글로 보여주고, 나라의 특성에 맞춘 장례법은 따로 작은 글씨로 설명해 놓았다. 바다를 보며 자란 '카이와이'는 풍요로운 바다의 혜택을 받으며 자랐고, 죽어서는 통나무 배에 태워 바다로 띄워보냈다. 폴리네시아의 전통 장례법인 '수장'에 대해 알려준다.

'나무아래빠른발'은 나무 숲을 뛰어다니며 사냥을 하고 나무 숲을 쉼터로 알고 살았다. 죽어서는 나무 아래에 묻혀 울창한 나무가 되고 숲의 일부가 되었다. 중앙아시아와 북아메리카,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들의 '수목장'에 대해 알려준다.

아름다운 '토오라시아'는 불꽃이 모든 것을 태우고 재만 남는 걸 보고, 베풀며 살다가 죽어서는 아름다운 불꽃이 되었다. 덥고 습기 많은 인도의 '화장'에 대해 알려주고, 살리흐가 살았던 몽골의 '풍장'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새가 되고 싶었던 '남카'는 넓은 세상을 당당하게 살다가 새가 되었다. 티베트는 건조하고 돌이 많은 땅이라 흙이 부족하고 나무도 구하기 힘들어 독수리의 먹이로 주는 '조장'을 한다.

한국의 만희는 흙에서 자라 흙으로 돌아갔다며, 우리의 장례문화인 '토장'을 알려준다. 우리나라도 이제는 장례문화가 많이 변하고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화장으로 아이들도 죽음이 무언지 화장이 어떤 건지 알게 되었다. 최근엔 화장과 토장을 병행하는 추세다.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죽음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간결하게 보여준다. 자연에서 태어나 자연의 일부로 돌아가는 죽음은 끝이 아니고 두려운 것이 아니라고 알려준다. 바다, 나무, 불꽃, 바람, 새, 흙이 된 사람들처럼 나는 무엇이 되고 싶은지 생각해보도록 끝을 맺는다.

1976년 정읍에서 태어난 이민희 작가는 2006년 '한국안데르센상' 출판미술부문 대상을 받았고, 책 마무리에서 별이 되고 싶다고 했다. 1학년 동률이는 꽃이 되고 싶다고 했다. 죽어서 꽃이 되어 사랑받는 것도 좋을 듯하다.^^

그림 그리는 걸 좋아하는 3학년 정원이는 도깨비방망이를 돌려보고 싶어서 도깨비가 되고 싶다니 완전 터프한 걸! ^^

2학년 수지는 독후활동으로 멋지게 마인드 맵을 만들었다. 어렵지 않은 내용과 친근한 그림이라 아이들이 좋아했다. 더구나 죽어서 무엇이 되고 싶은지 진지한 모습은 어린 철학도 같았고, 각자가 되고 싶은 것도 남을 따라 하지 않았고 독후활동도 다양한 작품이 나왔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오월의바람 2009-08-10 20: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창비 독서감상문대회 응모했어요. 아들이 그림 그림 4장과 편지 한장 그리고 내가 쓴 독후감 3편 해서 빠른 등기로 보냈죠. 사실 내용은 별거 없는데 책을 사서 읽고 아들에게 시키고 우체국가서 보내는 절차가 복잡복잡합니다. 그래도 그런 과정을 거쳐 그 작품은 오래오래 기억할 것 같습니다.

순오기 2009-08-10 23:03   좋아요 0 | URL
오호~ 저는 읽고 리뷰만 쓰고 있어요. 아이들 활동한 거랑 지도교사 계획서는 마감때 쯤에나 보낼듯해요. 아드님에게 좋은 경험이 되고 추억이 되도록 수상권에 들라고 응원할게요.^^

희망찬샘 2009-08-12 17: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교사 부문 응모자가 적을 것이다라는 계산으로 도전했는데, 순오기님 응모하신다는 소리 듣고 움찔!!! 앗~ 안 되겠구나! 했어요. 하하~ 방학이라 아이들이랑 같이 활동하기도 어렵고 방학 아니라도 시간이 안 나 활동도 안 될 테고... 제 나름대로 머리 쥐어뜯어 가면서 뚝딱뚝딱 만들어서 저도 오늘 우체국 가서 접수 했어요. 부상이 너무 탐나 마지막 땀한방울까지 다 짜내어보자 했지만, 생각에는 한계가 있네요. 순오기님은 아이들의 작품이 많아서 더 유리하실 것 같아요. 마지막까지 멋진 작품 만들어내세요. ^^

순오기 2009-08-12 22:02   좋아요 0 | URL
하하~ 저는 벼르다가 참여 못할지도 몰라요~ 제가 하는 일이 좀 용두사미일때가 많거든요.ㅜㅜ

같은하늘 2009-08-13 17: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아이도 책만 보고 아직 못하고 있는데...
다른건 원고지 5매 이상이라 힘들것 같은데 창비는 그림도 되니까
한번 해보라고 하려고요...^^ 경험이 중요하니까~~~

순오기 2009-08-14 05:23   좋아요 0 | URL
초등저학년들이 원고지 5매의 독후감을 쓴다는 게 쉽지 않지요~ 그래도 창비는 다양한 형태의 독후활동도 된다니까 참여에 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