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특별하단다 - 작은 나무 사람 펀치넬로 이야기 너는 특별하단다 1
아기장수의 날개 옮김, 세르지오 마르티네즈 그림, 맥스 루케이도 글 / 고슴도치 / 200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 정말 좋은 책이다. 나무 사람 웸믹을 통해서 내가 왜 소중하고 특별한 존재인지 발견하는 책이다. 웸믹을 만드는 목수아저씨 엘리는 피노키오를 만든 제페트 할아버지를 생각나게 한다. 나무 사람 웸믹들은 생김새는 다르지만 모두 한 사람이 만들었다. 바로 엘리 아저씨가 그들의 하느님이다.^^  

웸믹들은 날마다 똑같은 일은 한다. 금빛 별표가 든 상자와 잿빛 점표가 든 상자를 들고 만나는 이들에게 서로 별표나 점표를 붙이며 하루를 보낸다. 나무결이 매끄럽게 색이 잘 칠해진 웸믹들은 별표를 받고, 나무결이 거칠거나 칠이 벗겨진 웸믹들은 늘 잿빛 점표를 받는다. 재주가 뛰어난 웸믹들도 별표를 받는다. 무거운 것을 번쩍 들어올리거나 높은 상자를 훌쩍 뛰어넘을 수 있는 웸믹들. 어려운 단어를 줄줄 외거나 노래를 잘 부르는 웸믹들은 별표를 받는다. 온몸이 별표로 가득해서 번쩍거리는 웸믹도 있고, 별표를 받으면 기분이 좋으니까 하나라도 더 받으려고 애를 쓴다. 



하지만 재주가 없는 웸믹들은 만날 잿빛 점표를 받는다. 우리의 주인공 펀치넬로도 그 중의 하나다. 그는 남들처럼 높이 뛰어보려고 애를 썼지만 번번히 넘어져 잿빛 점표를 받았다. 넘어져서 나무 몸에 상처라도 나거나, 왜 넘어졌는지 설명하려면 말투가 우습다고 또 다시 점표를 받았다. 펀치넬로는 이제 밖에 나가는 게 싫어졌다. 나갔다가 혹시 넘어지거나 실수를 해서 점표를 받을까봐 두려웠다. 밖에 나가도 점표가 많이 붙은 이들하고만 어울렸다. 그러면서 자신이 좋은 나무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아~ 이런, 우리 아이들이 칭찬표나 착한 어린이표를 받지 못해 의기소침한 거와 다를바가 없다.ㅜㅜ 



펀치넬로는 어느 날, 별표나 점표가 하나도 붙지 않은 웸믹 루시아를 만났다. 웸믹들이 루시아에게도 별표나 점표를 붙였지만, 그녀의 몸에는 별표나 점표가 붙지 않았다. 왜 그럴까? 판치넬로는 궁금했다. 그녀는 바로 언덕 위의 목수 엘리 아저씨를 만나면 그렇게 된다고 말했다. 누군가 바른 길을 안내해 주는 사람을 만난다는 건 복이다. 펀치넬로는 점표와 별표를 붙이러 다니는 웸믹들을 보면서 옳지 않다는 생각이 들어 엘리 아저씨를 만나고 싶어졌다.  



용기를 낸 펀치넬로는 언덕 위의 엘리 아저씨를 만나러 갔다. 좋은 길을 안내해 줘도 그곳에 가는 건 자기 몫이다. 용기와 결단을 내리는 건 자신이기 때문이다. 펀치넬로는 아저씨를 찾아 가서도 자신이 없어 그냥 돌아나오려고 했다. 그때 아저씨가 펀치넬로를 불렀고 점표를 많이 붙인 그를 살펴봤다. 펀치넬로는 이런 표를 받고 싶지 않아 열심히 노력했다고 말했다.

"펀치넬로, 남들이 어떻게 생각하느냐가 아니라 내가 어떻게 생각하느냐가 중요하단다. 난 네가 아주 특별하다고 생각해."
"제가요? 저는 빨리 걷지도 못하고, 높이 뛰어오르지도 못해요. 제 몸은 여기저기 칠이 벗겨져 있는데, 이런 제가 당신에게 왜 특별하지요?"
"왜냐하면, 내가  널  만들었기 때문이지. 너는 내게 무척 소중한단다."  



펀치넬로는 아저씨의 말씀을 다 이해할 순 없었지만 마음속으로 아저씨 말이 맞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하자, 바로 그 순간 펀치넬로의 몸에서 점표 하나가 땅으로 떨어졌다. 자신이 얼마나 소중하고 특별한 존재인지 깨닫는 순간, 남들이 붙인 점표가 떨어져 자유롭게 된다. 시사하는 바가 커서 저학년들이 알아 먹기는 어려울지도 모르겠다. 읽어주면서 조금 설명을 덧붙이니까 이해하고 좋아했는데... 상벌을 적용하는 부모와 교사들이 보면 좋을 듯하다. 아이들이 그런 거에 위축되어 두려워하거나 자신감을 상실한다면 교육적 효과는 커녕 오히려 나쁜 영향을 끼치는 거라 생각된다. 다 귀한 자식이고 소중한 존재인데, 자신감을 키워주고 격려해주는 일에 더 신경을 써야 될 듯...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09-01-19 00: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쎄말예요. 아이들이 어릴수록 필요한건 자신감이가 자아에 대한 긍정인데... 나무라는것만 너무 잘하는 어른들한테 필요한 책일듯하네요. 저도요. ^^;;

순오기 2009-01-20 16:09   좋아요 0 | URL
우리 잘못이 크죠. 칭찬과 격려보다는 꾸중을 더 많이 한 듯... 반성해요.

프레이야 2009-01-19 01: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림도 참 특별하군요.
사진으로 그림책 소개해 주셔서 오기언니 그림책 리뷰가 참 좋아요.

순오기 2009-01-20 16:09   좋아요 0 | URL
그림책은 역시 그림을 봐야 감이 잡히잖아요.^^

bookJourney 2009-01-19 08: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진짜 별이 아닌 별이 나오는 진짜 이야기'와 함께 보면 좋을 것 같은 책이네요. 꼭 기억해두었다가 읽어보아야겠습니다. 우선 찜~. ^^

순오기 2009-01-20 16:10   좋아요 0 | URL
진짜 별이 아닌 별이 나오는 진짜 이야기~~ 찾아볼게요.^^

꿈꾸는섬 2009-01-19 11: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무래도 제게 꼭 필요한 책이군요.

순오기 2009-01-20 16:10   좋아요 0 | URL
자녀를 키우는 부모들이 보면 조금은 자극이 되겠죠~ ^^

2009-01-19 16: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1-20 16:12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