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내맘대로 좋은 책 연말 스페셜!

2008, 내 맘대로 좋은 책을 뽑아 봤어요.
개인적으로 어려운 책은 잘 못 보기도 하지만 
내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책이 좋은 책이라 생각하지요. 
가능하면 2008년 신간도서중에서 골랐답니다.^^

어린이책 


형들이 우표와 동전 모으는 걸 부러워하다가
자기만의 독특한 수집거리를 찾아낸 맥스가 사랑스러워요.
낱말을 모아 문장을 만들며 신나는 맥스~ ^^
낱말의 위치만 바꾸면 어떤 문장도 다 만들수 있는 걸 보고
형들은 자기 수집품과 바꾸자고 사정하지요~
글을 깨치기 시작하는 아이이나 초등아이들에게 좋은 책.
방학에 아이들과 독후활동 하려고 낱말을 모으고 있어요. 
 


애 어른 할 것 없이 '돈돈돈~' 미처가는 세상이지만
물질에 가치를 두지 않은 야누슈 코르착의 생애를 보며
참 많이 부끄럽고 존경의 마음이 넘쳤던 책이죠.
아이들에게 돈을 많이 버는 직업을 갖도록 종용할 게 아니고
세상을 위해 가치 있는 일을 할 수 있도록
마음밭을 갈아 엎어 준 책이었다. 



내게 동심을 잃지 않도록 일깨우며 시심을 불러일으킨 동시집.
아무리 나이를 먹어도 이런 마음으로 산다면
참 세상살이가 행복할 거 같다. 

기발한 생각을 하는 사람들
그걸 시로 옮길 수 있는 사람들이 부럽다.
하지만 동시집을 읽으면
나도 이런 동시 한 편 써 봐~ 은근히 도전받는다.^^ 

 

 
청소년 책 

2008 겨울, 책따세추천도서로도 선정된 책.
성장기 동기간 비교로 피해의식에 빠져있다면
성큼 탈출해서 자신의 인생길을 찾도록 인도할 책이다.
나의 빛나는 인생을 위해선
역시 책임있는 선택이 중요하다.

내 인생을 어떤 자세로 대하는 가에 따라
행불행이 갈리고 엄청나게 달라질 수 있음을...

내 인생은 내가 주인공이지
조연이나 엑스트라가 아니다. 
 

창비 청소년문학상에 빛나는
충분히 사랑받을 만한 녀석 완득이.  
길게 설명할 필요가 없을 책이다. 

아직까지 못 봤다면
새해에 첫번째 책으로 봐도 절대 후회하지 않을 듯... 

아~ 완득이도 똥주샘도 보고 싶다. 

 




내맘대로 최규석 누나를 자처하며 열광한 책.
2008 겨울 책따세 추천도서로 선정되어 행복하다.

물질의 궁핍을 경험할 기회가 없는 청소년들이 본다면
불과 2~30년 전만 해도 대한민국이 이랬구나 깨달을 듯... 

그리고 중요한 건,
자신의 내면과 맞딱뜨리는 순간이 꼭 오기를... 

 

 

 누가 읽어도 좋을~~~

자고 나면 쏟아지는 자기계발서의 홍수시대에 살지만
죽음을 앞에 두고 자신의 인생을 정리한
랜디 포시의 마지막 강의는 꼭 봐야할 책이다.  

하루의 삶에 감사하며 행복하고
죽음을 목전에 두고 있다면
함부로 시간을 낭비하거나 헛살지 않을 듯... 

질질 짜며 읽는 책이 아니라 유쾌하고 즐겁게 읽을 수 있다.
다만 남겨진 가족 때문에 눈물은 좀 흐르지만... 


엄마를 생각하며 참회의 시간을 갖게 하는 책
엄마에게 전화라도 한 번 더 하고
바쁘다 핑계대지 않고 찾아 뵙게 하는 책이다.  

우리 엄마에게도 이런 엄마가 필요하다는 걸
우리는 왜 모르고 살았을까?

돌아가시기 전에 얼굴 한 번이라도 더 보여주고
목소리 한번이라도 더 들려주는 딸이이 되자고
불끈 다짐하며 실천하려고 노력 중~~~



권정생 선생님이 가신지 두 해째~~ 

다시 태어난다면 건강한 남자가 되어 연애도 하고 싶다는 분,
하지만 세상에 얼간이 폭군이나 전쟁이 계속 된다면
환생은 생각해봐서 그만 둘 수도 있다고 유언장에 쓰셨다. 

이 책을 읽으면 국방부가 왜 불온도서로 선정했는지
저절로 이해가 된다.
어머니독서회원에게
명품 가방의 환상을 접게 한 책이기도 하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바람 2008-12-31 19: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낱말 수집가 맥스와 엄마를 부탁해 읽고 싶어요.^^ 아직도 못읽었답니다.
님 얼마 안있음 2009년이네요
올해 님께 언제나 힘만 받았던 것같아요.
내년에는 님꼐 좋은 소식 많이 드릴 수 있는 하늘바람이 되려고 합니다
건강하시고요
더 멋진 순오기님으로 거듭나셔요

순오기 2008-12-31 20:04   좋아요 0 | URL
고맙습니다~~ 서로서로 힘을 북돋워주는 알라딘이 좋아요.^^
태은이와 함께 님도 무탈하시고 복많이 받으시어요!

마노아 2009-01-01 11: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제 2008년의 책과 영화 등을 정리해 보고 싶었는데 잡다하게 바빠서 못했어요. 2009년도에 그 작업을 하게 될지도요~
이 리스트들은 제가 읽은 책과 이제 읽을 책으로 나눠지네요. 아, 야곱이 제일 땡겨요. ^^

순오기 2009-01-03 04:03   좋아요 0 | URL
마노아님, 저도영화만 정리하고 12월에 읽은 책은 이제 정리해야 돼요.^^
2009년의 작업도 좋은 성과 있기를 응원할게요. 아자아자~~~
야곱~~~ 사랑스러워요!!

행복희망꿈 2009-01-01 18: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책들이 많네요. 제가 읽은책은 몇권 안되지만요.
다음에 기회가 되면 읽어봐야겠어요.
참, 저도 야곱~ 좋았어요.

순오기 2009-01-03 04:04   좋아요 0 | URL
희망님은 아직 아이들이 어리니까, 아무래도 아이들 눈높이의 책을 많이 보게 되죠.^^ 새해에도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