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로이에서 헥토르역의 에릭 바나에게 반했던지라 그를 보기 위해, 기꺼이 천일의 스캔들에 말렸다. ㅎㅎ 헨리8세의 실제 초상과는 거리가 먼 잘 생긴 배우 에릭 바나가 그려내는 헨리는 카리스마가 좀 약한 듯하다. 그 끝없는 성적 욕구에 농락당하는 왕일뿐! 크게 부각되지 못한 느낌이다. 영국 왕실에선 유부녀를 더 즐겨 취한 듯하다. 유부녀든 자매든 상관않고 들이미는 권력에 눈 먼 사람들은 동서양이 다를바 없는 듯.ㅠㅠ
하긴 캐서린도 형 아서왕의 부인이었으니 형수와 결혼한 것이었지만, 볼린가의 자매 외에도 헨리를 거쳐간 여인이 여섯이나 된다던가?
백치미가 돋보이듯한 매리(스칼렛 요한슨)는 순수하게 헨리를 사랑한 캐릭터로, 당차고 도도한 앤(나탈리 포트만)은 권력을 얻기 위해 헨리를 유혹하는 캐릭터였다. 영화는 자매의 상반된 캐릭터를 대비시키며 끌어간다. 관객의 취향과 정서에 따라 앤이 좋다거나 매리에게 더 점수를 주는 편으로 나뉠 수 있겠다.
'복종하면서 남자를 다스리고 지배하는 것'이 여자의 능력이라는 대사처럼, 자기의 목적대로 헨리를 유혹하여 권력을 취한 앤에게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어쨋든 자기 삶을 주도적으로 끌어갔다는 것 때문에... 결국 욕망의 끝은 단두대의 이슬로 사라지는 덧없는 인생이었지만, 앤은 왕비가 되어 '엘리자베스 1세' 여왕을 남겼으니 후계자를 낳기 위한 처절한 욕망은 실현됐다. 헨리를 잃지 않으려고 동생 조지에게 동침을 요구하는 장면에선 저렇게까지 해서 잡고 싶은 권력이 무언지 참, 기가 막혔다.
'나는 그를 유혹하지 않았어. 그를 사랑했을 뿐이야.'라고 말하는 매리, 너무 순수한 사랑을 해서였을까 약간 어리버리 백치같은 표정이었다. 관객을 낚으려는 의도였던 문제의 베드신은 실루엣처럼 그려져 영상미는 괜찮았다. 매리는 욕심이 넘치던 언니를 용서하고 화해하는 속 깊은, 마치 언니 같은 동생이었다. 헨리의 정부로 아이까지 낳은 그녀가, 다시 본 남편과 결합하여 여생을 보내는 것은 인생의 아이러니다.
권력에 눈이 멀어 자식들의 인생을 진흙탕에 처박은 남편의 뺨을 후려치는 것으로 분노를 드러낸 앤의 어머니에게 끌렸다. 당시 여자들도 남편에게 대항하지 못하고 잘못 된 길로 가는 걸 알면서도 말리지 못하고 결국 따랐나 보다. 하지만 두 딸을 비교하지 않고 한 인격체로 인정하고 잘 가르치고 키웠다는 자신감이 좋았다. 결국은 이 어머니의 기질이 앤과 엘리자베스 1세에게 나타난 것 아닐까?
화려한 의상과 영국 왕실을 맛보기할 수 있어 좋았다. 카톨릭과 결별하고 영국성공회가 생겨나게 된 배경도 이해하고, 당시 상황을 알게 되는 것도 괜찮다. 때때로 팽팽한 긴장감도 있어 지루하진 않았지만 별점으로 치면 다섯은 줄 수 없고 후하게 주면 별 넷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