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하느님
조정래 지음 / 문학동네 / 2007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조정래란 이름만 들어도 나는 고개가 절로 숙여진다. 아마도 '아리랑'을 읽고서 생긴 듯하다.

유독 전라도 사람을 싫어했던 우리 아버지(충청도)는 언니와 나 때문에 전라도 사위를 둘이나 맞아야 했다. 그렇게 싫어했어도 내 자식이  된다니까 전라도 사람의 장점을 짚으며 받아들이셨다. 결혼 6개월만에 졸지에 광주로 발령난 남편을 따라와 살면서, 전라도 사람들의 말에 거부감이 생겨 참 힘들었다. 5년만 살고 올라가자 생각하며 정들지 못하던 광주살이가 10년이 훌쩍 넘어, 조정래의 '아리랑'을 읽고서 "우리 삼남매를 자랑스런 호남인으로 키우리라!" 생각이 바뀌게 되었다.

이런 연유로 책으로 만난 조정래를 존경했고, 그런 감동이 식어가면 다시 '아리랑'을 읽거나 그의 문학관을 찾았다. '태백산맥'과 '한강'을 읽으며 이런 대작을 집필하느라 10여년의 세월을 글감옥에 갇혀 살았다는 작가를 더욱 흠모하게 되었다. (사설이 길어졌다~~~ )

몇년 전, SBS에서 방영됐던 '노르망디의 코리안'을 먼저 시청했기 때문인지, 방송과는 다르게 문학 작품에서 빛을 발할 수 있는 요소들을 제대로 살려내지 못한 '오 하느님'에 아쉬움이 남는다. 신길만을 중심으로 역사의 소용돌이에서 힘없는 나라 조선의 백성이 당해야 했던 아이러니를 더 밀도있게 그려내지 못했다는 느낌에 '이분도 이젠 늙으셨구나' 하는 애잔함이 들었다.

우리 민족의 수난을 그려낸 전작들과 다르게 역사 속의 한 개인에 촛점을 맞추었다고는 하지만, 작가의 대담한 필력을 느끼기엔 역부족이었다. 일제강점기의 시대상황이라 당연하겠지만, 아리랑에 묘사되었던 비슷한 분위기와 주인공 신길만이 아리랑의 지삼출을 닮았다고 느꼈다면 나만의 감상일까? 

'군대에 갔다오면 면서기를 시켜주겠다'는 말에 속아 강제로 일본군이 된 신길만은 만주에서 소련군 포로가 된다. 어쩔 수없이 국적을 변경하고 소련군이 되었다가  다시 독일군복을 입는 운명이지만 패전과 함께 미국의 포로가 된다. "나는 조선인이요 조선으로 보내주시오" 호소하지만 약자의 말에 아무도 귀 기울이지 않는다. 조선인이 아닌 소련국적이라 소련으로 송환되다가 비극적인 최후를 맞는 그의 인생이 눈물겹고 짠하다.

'호랭이한테 열두 번 물려가도 정신만 채리면 살아난다'는 어머니와 '총알 피해 댕겨라'는 아버지의 목소리가, 마치 주술처럼 사지에서 그를 지켜낸다.  반드시 살아서 고향으로 돌아가리라 다짐하던 그는, 전쟁의 소용돌이 한복판에서 소리없이 죽어간 약소국 조선의 이름없는 백성일 뿐이었다.

권력자와 승자를 위한 기록이었던 역사의 한 귀퉁이에 개인의 삶을 추적하여 기록을 남기는 것으로 작가로서 '인간탐구'를 하고자 했던 그분께 고마운 마음이 들었다. 또한 문학평론가 복도훈의 '노르망디의 실종자'란 제목의 해설은 작품이해를 도왔다. 그래도 끝끝내 아쉬운 것은 실존인물(양경종)이었던 주인공의 사진 한장에서 시작된 작품이기에 책 어딘가에 문제의 그 사진을 실어주는 친절까지 담았다면 더 좋았을거란 생각이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선정 2007년 2분기 우수문학도서인 이 책은 우리마을 어머니독서회의 8월 토론도서였는데, 조정래의 대작을 읽지 않은 회원들은 우리 민족의 아픈 역사와 약소국의 비애에 충분히 가슴 저리고 짠한 마음에 심란한 책읽기였다는 감상을 풀어놓았다.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도서관 2007-08-30 11: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신의 이야기가 녹아있는 서평이 저는 좋아요~

순오기 2007-08-30 14:31   좋아요 0 | URL
ㅎㅎ~ 책이 독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는 굉장히 중요하지요!
이렇게 시작된 광주살이가 이젠 19년이 되었네요~~~ 광주사람 다 되었죠.

치유 2007-08-30 16: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광주에 사시나요??리뷰 읽고 엉뚱한 댓글..
아이들이 엄청 어린 새댁인줄 알았더랍니다..아..알라딘 분들을 전 모두 어린아이들이 있는 새댁들이라고 생각해요..제가 나이를 아는 몇분 빼곤..

순오기 2007-08-31 14:05   좋아요 0 | URL
예, 저 광주에 살아요~~~~~~
왜 어린새댁인줄 알았는지가 중요한데~ ㅎㅎ 알려주실래요?
어린아이들이 있는 새댁들이 제자리 걸음만 하는게 아니라서, 훌쩍 나이를 먹는 걸 어찌합니까? 에구~ 울 애들이 고3, 중2, 초6이니까 제 나이도 먹을만큼 먹었네요~~~~ㅠㅠ

2007-08-30 16: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7-08-31 14: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라로 2007-08-31 08: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두 대전에 남편 직장때문에 왔는데
님의 글을 읽으니 저도 이러다 대전댁 되는건 아닌가 싶어지네요.ㅎㅎㅎ

조정래라는 작가는 많이 들었지만 일부러 읽지 않고 있었는데
박경리의 토지도 셋트로 사서 다 읽었으면서,,,
님의 리뷰를 읽으면서 갑자기 '아리랑'이 넘 읽고 싶어 졌어요.

계시는 곳에 독서 토론회가 있다니 넘 부러운데요!!

순오기 2007-08-31 14:06   좋아요 0 | URL
대전댁도 좋지요~ㅎㅎ
저는 여기서는 내고향이 당진이라 '당진댁'으로 불리고,
서울 가면 친구들에겐 '광주댁'으로 통해요 ^*^ 나의 정체성 혼란...

저는 아리랑, 한강, 태백산맥(3권까지 읽고 아직 손대지 못함)을 보고나서, '토지'를 읽었어요. 40일 만에~ 그 감동은 제게 전율이었지요!

나비님, 사는 곳에서 뜻이 맞는 분들하고 독서모임 만들어보세요.
광주는 교육청의 특수시책이었던 2001년부터 초,중,고 학부모독서회가 시작됐는데, 그 파장이 엄청나요~~ '책 읽는 엄마가 책 읽는 아이를 만든다' 실감!!

2006년부터 학교독서운동을 지역사회로 확산시키기 위해, 동사무소에서 독서회 시작했어요. 나름대로 보람 있고, 다양한 책을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더군요!

라로 2007-08-31 21:14   좋아요 0 | URL
저도 토지를 맘먹고 읽었는데 넘 흥미롭게 읽었어서 좋았고,,,
대하 소설을 읽어냈다는데 제 자신이 기특하기도 했어요,,,ㅋㅋ

책읽은 엄마가 책읽는 아이를 만든다는 모토가 참 좋네요,,,
저도 만들고 싶어요.ㅎㅎ
보람도 있을것 같고,,,유익할 것 같고,,,,

오프에서 만들기 힘들면
갑자기 든 생각인데요,,,순오기님을 회장으로해서
우리 알라딘 온라인에서 만들면 어떨까요????네????
만들어요!!!
님은 독서모임을 하시고 계시니까
몇분 안되더라도 분면 알라딘에도 있을꺼에요.
함 해볼까요?????

단 2~3명이면 어때요???
아무도 없으면 저와 순오기님을 시작으로,,,,

순오기 2007-08-31 23: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ㅎ~ 나비님, 저~~~살려주세요~~~~~ㅎㅎ
제가 몸 담은 독서회가 초등, 중등, 마을독서회까지 셋인데, 한달에 두번 모이는 모임이 둘이라 월 5회의 독서토론 도서 읽고 참석하는거 장난 아니거든요~~~~
내일도 초등 동화모임날이라, 선정도서인 '12살에 부자가 된 키라' 3년 전 읽었지만 한번 훑어보려다가 알라딘부터 들어왔어요~ㅎㅎ 하여간 책욕심에 사들이는 책이랑, 독서회 책이랑 밀려오는 책 속에서 헤어날 수가 없어 지르는 제 비명이 들리시나요? ^*^

라로 2007-08-31 23:35   좋아요 0 | URL
ㅎㅎㅎ
그러시군요~.
정말 입이 안다물어 지네요!!!
님의 자녀들은 책을 많이 읽겠어요!!
살려드릴께요.ㅎㅎ
하지만 님이 지르시는 비명은 행복한 비명으로 들리는데요???
살려드릴까 말까 한참 고민했다는거 알아주셔야 해요~.찡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