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로울 것
임경선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자로서 가장 짜릿한 순간은 글로 표현되지 않는 생각이나 감정들을 책 속에서 발견하는 것이다. 그 문구를 마주할 때면 작가가 내 마음을 알고 이해해주는 것만 같아 통쾌하기도 부끄러워지기도 한다. 임경선 작가의 <태도에 관하여>는 어렴풋이 가져왔던 삶의 가치관을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고민해볼 수 있도록 해주었다. 특히 격한 공감을 일으키는 구절이 많아서 시간가는 줄 모르고 봤던 좋은 기억이 있다. 그 뒤로 임경선 작가의 책을 눈여겨보았다. 출판된 책이 꽤 많은 것을 보고 글을 쓰기 시작한지 꽤 시간이 흐른 작가임을 알았다. 그녀의 소설은 아직 읽지 못했지만 에세이에 대한 좋은 기억이 남아 이번 신간인 <자유로울 것>을 보게 되었다.

욕망을 욕심, 탐욕과 혼동하고 무기력, 나태를 착함, 초연함으로 혼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부정적으로 해석하면 뜨뜻미지근한 물속에 머물면서 스스로의 힘으로는 아무것도 하지 않으려 한다. 일이나 일상이 만족스럽지 못한 것을 알면서도 새로운 일이나 지루한 하루하루를 바꾸기 위한 방법을 찾아보려는 의지도 없이 현실과 타협하는 것을 행복이 아니냐고 합리화하려 한다.

  태도에 관하여와는 조금 다른 듯한 신간 <자유로울 것>은 임경선 작가의 일상을 담아 그런지 더 편한 마음으로 읽혔다. 그저 읽고 공감하고 갸우뚱해가며 주제 하나하나를  눌러 읽으니 작가의 삶이 엄마의 삶이 한 사람의 삶의 태도가 보였다. 소설을 좋아하는만큼 에세이를 많이 보는 것은 자신의 생각을 글로 드러내는데 자유롭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내 생각이 남들과 다를까봐, 그래서 배척될까봐 두려워하지만 에세이를 쓰는 작가들은 그런 걱정따위는 생각지도 않는 것 같다. 에세이가 좋은 이유는 이 때문이다. 한 사람의 생각을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기에 좋은 에세이가 좋다. 본문에서 작가는 좋은 소설이 좋은 에세이보다 더 나은 대우를 받는 것 같지만 한 번씩 읽히는 좋은 에세이는 좋은 소설에 비할 수 없을만큼 마음을 뒤흔든다. 그래서 이번 신간도 참 좋았다.

만드는 사람과 평가하는 사람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나는 어디까지나 만다는 사람이 되기를 택할 것이다. 만드는 사람 없이는, 평가하는 사람은 애초에 존재하지도 못한다. 게다가 평가하는 사람은 자기 일을 하기 위해 반드시 만드는 사람의 작품을 보거나 읽어야 하지만, 만드는 사람은 평가하는 사람의 결과물을 얼마든지 무시해버려도 그만인 것이다.

  내가 나로서 살아가는 것, 자유롭게 그리고 자신의 욕망을 다해 살고 그 무게를 감당하는 방법을 이 책은 슬며시 그리고 강하게 이야기해주고 있는 것만 같다. 나 역시 개인적으로 무라카미하루키를 좋아하지만, 소설보다는 그의 에세이가 더 좋다. 그건 그 사람에게 강한 매력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적어도 내게는 임경선 작가 또한, 그런 매력있는 작가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해피북 2017-02-04 10: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 기억이 맞다면 예전에 책과삶이라는 독서신문에 짤막한 글을 쓰셨는데 그 글을 읽으면 공감되는 이야기가 많아서 책을 한 번 찾아봐야지 했었거든요. 그러다가 시간이 지나서 깜박 잊고있었는데요 달토끼님 글을 읽으니 그때가 기억이 나면서 꼭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ㅎ 글 잘 읽고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