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도에 관하여 - 나를 살아가게 하는 가치들
임경선 지음 / 한겨레출판 / 2015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한겨레출판/임경선> 태도에 관하여


태도(attitude)란 어떻게(how)라는 살아가는 방식과 가치관의 문제로,

그 사람을 가장 그 사람답게 만드는 고유자산이다.


작가는 5개의 핵샘적인 태도(자발성, 관대함, 정직함, 성실함, 공정함) 각각을 설명하고 있다.

삶의 태도는 가치관과 같아서 읽는 사람에 따라 받아들이는 정도에 차이가 있겠지만,

<태도에 관하여>는 아주 기본적인 그리고 꽤나 건강한 삶의 태도를 제시하고 있다.


각각의 사람들에게는 태도들이 존재한다. 어떤 상황을 맞이할 때의 생각이나 행동들.

그것이 의식적이던 무의식적이던지 어떤 식으로든 발현된다.

이처럼 누군가에는 강렬하게 혹은 미약하게 존재하는 삶의 태도에 대해,

고민하고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었던 책이었다.


특히 임경선 작가와는 연애관이 참 비슷하다.(무라카미하루키의 팬심은 나보다 더할지도)

물론 머릿속에서 난 이런 태도를 가지고 살아갈거야! 하는 것과 실제 행동의 차이는 조금 있을 수 있으나,

분명히 내가 생각하는 연애와 그녀가 가진 연애관은 참으로 닮아있다.

자발. 관대. 성실. 정직. 공정 모든 것이 잘 스며들어있다. 일에 대한 태도도 그렇다.

관대하게 사랑하고 성실하게 일하기. 더도덜도없이 심플하게.

이 뿐만은 아니었다. 이전에 나는 구조적차원의 문제와 개인적차원의 문제 사이에서 고민이 많았다.

사회적 구조와 불합리 속에서 개인의 무력함을 느끼고는 했다. 그런데 이또한 태도를 분명히 하면 된다.

현실의 문제는 실제로 존재하나 그걸 어떻게 대하는지가 중요한 것이다.

이를테면, 세상이 불공평하다고 불평불만만 하다가 끝나는것과 뭔가 액션을 취하는 것.

어떤 방식으로든 행동하는 것은 그렇지 않은 것과는 뭔가 천지차이라고 느껴지니까.


하지만 때론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추구하는 가치나 태도를 훼손당할 때도 있다.

강하고 뚝심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 힘들구나라고 느낄 때가 많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다시 나로 돌아오려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




 

 

자발성

p.29

 

내가 먼저 마음을 담지 않으면, 내가 먼저 발을 푹 담그지 않으면, 그 어떤 일이라도 계속 내 주변에서 겉돌기만 한다.

 


 

자발성

p.40,42

 

상처받지 않기를 원한다면 아무것도 시작할 수 없다.

어차피 누군가를 좋아하게 되면 어김없이 상처받게 되어 있다.

연애를 하고 싶다면서 "행복해지고 싶다"고 말하지만

그만큼 분노와 목마름도 겪어야 한다.


내가 감당할 수 없는 것을 감당하려고 애쓰는 것은 착한게 아니라 비굴한 것이다.

 



관대함 

p.88

 

평등의 모습이 항상 5:5일 필요는 없다. 어떨 때는 1:9일수도, 3:7일수도, 6:4일수도, 8:2일수도 있다. 그가 일로 늦으면 내가 집안일을 하면 되고 내가 몸이 아파 누워 있으면 그가 아이를 챙겨 먹이면 되었다.

정말로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조금 더 손해봤다며 억울해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 반대의 경우로도 인생의 많은 날들을 채우게 될테니까

 

-
 

드림 오프(Dream Off)

꿈은 없어도 되지만 내가 없으면 안 된다.

 

 

사랑도 일도 가장 나다운 태도로 올곧게 자라나면 된다.

아, 왠지 이 문장은 예전에 어떤 책을 읽고 썼던 것도 같은데.

건강하게 생각하고 배포있게 받아들이고, 아직은 많이 부족한 것들 투성이지만

중요한 가치를 잃지 않는 것. 어떤 것이 중요한 가치인지 고민하는 것.

정말 매 순간 필요한 것 같다. 이런 마음들이.

 

 


댓글(1)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오거서 2016-01-14 19: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달토끼 님의 리뷰를 보고서 댓글을 쓰다가 글이 길어져서 제 서재로 옮겼어요.
제 서재에 들러 보잘 것 없지만 리뷰에 공감하는 글을 한 번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렇게 불편을 끼쳐 염치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