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생이 생기는 기분
이수희 글.그림 / 민음사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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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민음사 유튜브를 재밌게 보고 있었다.
덕분에 민음사에 대한 이미지도 좋아지고 있었는데, 마침 민음사의 신간 <동생이 생기는 기분>의 리뷰어 요청을 받게 되었다.

관심 있는 출판사지만, 별로 읽어보고 싶지 않은 책은 거절하는 편인데,
귀여운 제목과 그림, 카카오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대상 수상작이라는 말에 호기심이 생겼다.

“동생이 생기는 기분이라니.. 어떤 책인지 읽고 싶다!”


그렇게 리뷰어에 응하고 얼마 안 있어 책이 집으로 왔다.
잉크 냄새가 가시지 않은, 정말 따끈따끈한 형태의 책으로.

<동생이 생기는 기분>은 열 살 터울 자매의 생활툰, 그리고 몇몇의 가벼운 에세이가 담긴 책이다.
동생이 처음 태어났을 때부터 민증이 나오고 언니와 투닥거리는(전투에 가까운) 사춘기 고딩이 되기까지의
일련의 일상의 소소한 에피소드와 감상을 낱낱이 보여준다.
목을 가누기 시작하는 동생, 언니의 월급날을 기다리는 동생, 언니에게 별일 없어도 전화하는 동생...
작가가 이 책을 만들면서 웃고, 울고, 아프고, 미안하고 여러 감정이 들었다는데,
나 역시 그런 감정들이 느껴져서 생각보다 더 집중하고 읽게 되었다. 정말이지 따뜻한 책이다.


다른 이야기지만, 아무래도 ‘동생’에 관련된 책이니, 이 책을 읽는 동안 나의 동생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세 살 아래 남동생인데, 간혹 투닥거렸는지 몰라도 사춘기도 크게 겪지 않고, 제법 순한 착한 동생이었다.
덕분에 같이 타지에서 자취도 했고, 여행도 갔고, 지금도 연락을 자주 하는 사이.
나름 꽤 사이가 좋아서, 이 책을 읽고 난 지금 우리 사이에 더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덧붙여 <동생이 생기는 기분>은 동생이 있어도 공감이 되지만, 아이가 있어도 공감이 되는 책이다.
올해 출산을 하고 애를 키우면서 읽으니 더 공감되는 부분이 많았다.
좀 더 크면 저렇게 옹알이를 하고, 저렇게 말장난을 하고, 저렇게 귀엽겠구나 하는!



*이 서평은 민음사에서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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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쓰여 있었다 - 어렸을 적이라는 말은 아직 쓰고 싶지 않아, 일기에는…
마스다 미리 지음, 박정임 옮김 / 이봄 / 201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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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http://010777000.tistory.com/680

《그렇게 쓰여 있었다》 : 마스다 미리


마스다 미리의 신간이 나왔다(책이 그렇게나 많이 나왔는데, 아직도 낼 게 더 있다니). 이번에도 이봄에서 나왔고, 어른아이 공감단 이벤트를 한다길래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신청했다. 마스다 미리니까, 이봄이니까 일단 넣고 보는 것. 사실 지난번에 한 차례 떨어졌던 적이 있어서 크게 기대하지 않았는데, 운 좋게 되었다. 책을 기다리는 동안 이 책은 또 얼마나 예쁠 것인가, 싶었다. 한 번도 실망시킨 적이 없었으니까. 실물로 받아든 책은 역시, 제목이나 색감, 양장에 덧박은 글자, 본문의 세로 배치(제목, 주석)까지 다 마음에 들었다. 특히 주석의 표시가 벚꽃인 걸 보고 제일 반했다. 어떻게 책이 이렇게 귀여워, 싶었다.  


<그렇게 쓰여 있었다>는 에세이다. 전작 <어느 날 문득 어른이 되었습니다>에서는 막 사십대에 들어선 낯선 감정들을 그렸다면, 여기선 안정적인 사십대를 맞은 삶을 보여준다. 모두 5부에 걸쳐 진행되는데, 각각은 싱글 친구들과의 일상, 미혼의 딸을 둔 부모님, 여자 어른으로 살아가는 일상 등의 소소한 이야기다. 이런 것도 책으로 나오나, 싶을 만큼 사소한 것들도 적혀 있는데, 이런 사소한 일을 의미 있게 받아들이고, 깊이 생각할 수 있다는 점이 작가의 장점이 아닌가 싶다. 무엇보다 글이 어렵지 않고 쉽게 읽히는 것도 좋고. 


책을 읽으면 대개 '나도 이건 해 보고 싶네' 하는 것들이 생긴다. 그치만 그게 또 너무 대단하거나 극적인 거라면 나랑은 다른 세계라는 생각이 들고 이내 잊고 만다. 그런 면에서 마스다 미리의 이야기는 다르다. 친근하다. 책이라는 형태로 나왔지만, 내 친구들에게서, 동료에게서, 가족에게서 들을 수 있을 법한 이야기다. 그래서 그녀의 글을 읽다가 맘에 드는 내용이 나오면 '오, 이건 해 봐야지' 하고 가볍게 생각할 수 있다. 그런 생각이 들었던 몇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양갱과 커피를 같이 먹어보는 것, 궁극의 디저트 편에 나온 구리킨톤, 마롱 글라세를 먹어보는 것, 야나카긴자에서 노을 계단에 앉아 느긋하게 노을을 바라보는 것. 일본에 가면 꼭 해 봐야지 싶다. 하고 나면 내 세계도 조금은 넓어질 것 같은 기분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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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의 미래 - 편견과 한계가 사라지는 새로운 세상을 준비하라
신미남 지음 / 다산북스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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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북스 서포터즈 활동을 하면서 <여자의 미래>라는 신간을 받게 되었다. 4차 산업혁명을 비롯한 극적인 변화와 함께 미래의 여성들이 어떤 의식을 가지고 일을 해야 하는지 풀어낸 책이다. 저자 신미남은 '30대 그룹 유일한 CEO'라는 타이틀을 달고 있는 커리어우먼이다. 공학박사부터 경영컨설턴트, 대기업 사장까지 직업을 조금씩 바꿔가면서 자신의 커리어 포트폴리오를 완성해왔다. 그런 그녀가 단단한 유리천장을 깨부수고, 여자라는 편견과 한계를 깨부수자고 이야기한다. 


이 책은 '현실, 미래, 기회, 전문가, 리더, 삶' 총 6가지 키워드로 1장씩 이야기를 구성해나가고 있다. 

사실 나는 이 책의 초반부를 읽을 때 좀 불편했다. 여자가 육아를 위해 일을 그만두는 것도 충분히 인정한다고 하지만, 일터에서 독하게 자신의 커리어를 쟁취해 나가야 한다고 계속해서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 vs 육아 사이에서 고민하는 것이 과연 여자의 노력 여하의 문제일까, 아니면 어느 한쪽을 택할 수밖에 없게 만든 사회적 문제인 걸까. 아직 육아의 단계까진 가지 않았지만 결혼을 하고, 일을 하고 있는 나에게는 허투루 읽기 어려운 부분이었다. 


하지만 저자의 의도는 여자들이 일을 하고 싶으면서, 자신의 커리어를 포기하는 선택을 하는 안타까움에 이런 화두를 던진 것이겠지, 라는 생각으로 읽다 보면 도움이 되는 부분이 많다. 때때로 나는 "여자는 힘든 일을 안 해서 같이 일하기 싫어"라는 말을 들을 때가 있다.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마음 한켠에서는 왜 저런 말이 나오는지 알겠다 싶기도 하다. 힘든 일 앞에서만 '여자'임을 강조하는 사람이 은근히 있다.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분명 있는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도 꼬집는 내용도 있어 공감하면서 읽혔다. 이 외에도 프로와 아마추어의 차이, 10년, 20년 후를 그릴 수 있는 커리어 쌓는 법, 일의 목표와 방향, 그리고 롤모델이 될 만한 인물의 이야기는 일에 관해 생각이 많은 내게 많은 영감을 주기도 했다. 대한민국에서 여자로 일하면서 살기 힘들다, 싶으면 한 번쯤 읽어볼 만한 책이겠다. 



"내가 지켜본 바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성과가 좋지 못한 직원들은 자신들이 '일을 열심히 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아침에 출근해서 퇴근 시간까지 업무 현장에 있었으면 '일을 했다'고 생각한다. 더구나 상사가 시키는 일을 정신없이 하다 보면 하루가 금세 갔다고 느낀다. 그런 자세로 일을 하니 성과가 나오지 않는다. 성과가 없으니 점점 일이 지겨워지고, 조직이 싫어지며, 자신의 역량에 대한 미음도 옅어진다." 



***이 리뷰는 다산북스를 통해 상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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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나모리 가즈오의 왜 사업하는가 - 사람도 사업도 다시 태어나는 기본의 힘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김지영 옮김 / 다산북스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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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나모리 가즈오의 왜 사업하는가》 : 이나모리 가즈오


일본의 3대 기업가로 꼽히는 이나모리 가즈오의 저서, <이나모리 가즈오의 왜 사업하는가>를 읽었다. 사실 책을 읽기 전까지 저자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했는데, 저자는 교세라의 창업주로, JAL의 명예회장으로, 일본의 NTT에 대항한 통신회사 KDDI과 이나모리재단의 회장으로 광범위한 분야에서 활약해 온 인물이다.

'세계적 기업가의 경영 수업'이라는 타이틀이 꽤 멋들어졌지만, 사실 작은 회사에서 일하는 내게도 어울리는 내용일까 의심했었다. 하지만 제대로 경영 엘리트 코스를 밟지 않고, 기본에 충실한다는 쉬운 경영철학 덕분인지 내용도 쉽고, 가슴에 남는 이야기도 많았다. 총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장 왜 사업하는가, 2장 새로운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가, 3장 무너진 조직을 혁신할 수 있는가, 4장 불같은 열의로 몰입하고 있는가, 5장 왜 처음 이 일에 뛰어들었는가 라는 주제로 이야길 풀어내고 있다. 


먼저 저자는 20대의 첫 사회생활을 시작하지만, 어렵게 들어간 회사는 상황이 별로 좋지 못했다. 임금을 제대로 받기도 어려워서 자위대로 들어갈까 고민하지만 주위의 반대도 있었거니와 자신이 지금 있는 곳에서 제대로 부딪쳐보겠다고 마음을 고쳐먹는다. 점심을 제대로 챙겨먹지 못할 정도로 제품개발에 매진해 조금씩 성과를 냈고, 점점 회사의 상황도 나아져갔다. 

능력을 인정받던 어느 날, 한 인사와의 갈등으로 곧바로 사직서를 내밀고, 27살에 자본금 300만 엔으로 교토세라믹(현 교세라)를 설립한다. 그는 그때부터 경영 철학을 '사람'을 위하는 것과 '기본'에 충실한 걸로 두고 운영해 나간다. 그 결과 숱한 위기의 순간을 맞으면서도 카메라, 프린터, 통신기기 등 다양한 분야로 제품군을 확장하며 세계적 기업으로 키워냈다. 


그후 그의 경영 철학을 배우고 싶다는 젊은 경영자의 요구에 응해 '세이와주쿠'라는 경영학원도 설립한다. 그곳에서 경영즉문즉답, 경영체험발표와 같은 모임을 진행하면서 각자의 체험을 공유하고, 세상을 위해, 사람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올바른 경영 철학을 세우게 된다. 

그다음 저자는 도산한 일본의 항공사 JAL의 회장직도 맡는다. 주위에 만류에도 불구하고, 가시밭길에 뛰어든 그는 JAL에 새로운 기업이념을 만들어간다. 그 결과 직원들은 스스로 경영자라는 마인드를 가지고, 친절한 서비스 정신으로 무장해 고객들의 마음을 돌렸다. 순식간에 매출이 올랐고, JAL을 정상화시켜 2년 만에 그는 명예회장직으로 물러난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지금까지 자신이 축적한 자산을 사회에 환원하겠다는 큰 뜻을 품고 이나모리재단을 만들어, '교토상'을 제정하고 전 세계에서 과학, 문화 분야에서 큰 공헌을 한 인물을 뽑아 수여하고 있다.  


회사를 설립하고 지금에 이르기까지 저자가 한 일들이 과연 한 사람이 했나 싶을 만큼 대단하다. 그는 일을 할 때 주인의식을 가지고 열의를 바쳐 일하라고 하는데, 읽을 땐 쉬워도 막상 쉽지 않은 일이다. 그래서 옛날이니까 가능한 사고 아닌가 하고 딴지를 걸고 싶어진다. 하지만 시대를 탓할 순 없겠지. 확실히 그가 말한 대로 사람과 기본에 충실한 자세로 열의를 갖고 일하면 안 될 일도 없겠지 싶다.  


이 책에서 인상적이었던 것은 '일과 인생의 방정식'이었다. 공식은 [일과 인생의 결과=사고방식x열의x능력]인데, 이를 두고 저자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만일 어떤 사람이 타인을 질투하고, 착실하게 살아가는 인생을 부정하며, 결국 세상을 등지는 등 부정적인 생활 태도를 갖고 있다고 해보자. 이 방정식에 따르면 '사고방식'이 마이너스 값이 되어 '능력'이 있으면 있을수록, '열의'가 강하면 강할수록 끔찍한 결과를 낳을 것이다. 자신의 인생에 훌륭한 철학을 갖고 있느냐 없느냐 하는 문제로 인생은 180도 달라지는 것이다. -160p




***이 리뷰는 다산북스 나나흰 미션 도서를 제공받아 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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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1인 출판사가 일하는 방식 - 다양하고 지속 가능한 출판을 위하여
니시야마 마사코, 김연한 / 유유 / 201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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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010777000.tistory.com/534

《일본의 1인 출판사가 일하는 방식》 : 니시야마 마사코



출판계에 있으면서 '1인 출판'에 관한 책은 하나씩 다 읽어본 것 같다. 심지어 1인 출판 강의까지 들었으니 말 다 했다(읽어볼 때마다 하고 싶은 마음과 할 수 있을까의 마음이 충돌해서 지금은 중도에 와 있지만). 어쨌거나 그런 의미에서 <일본 1인 출판사가 일하는 방식>이라는 책은 내 관심을 열렬히 받은 책이 되시겠다. 거기다가 독특한 표지디자인과 다른 데 눈 돌리지 않고 세 가지의 키워드를 잡고 양서를 꾸준히 내는 걸로 유명한 유유출판사의 책이라 더 궁금했다. 


일단 이 책은 확실히 일반 책이랑 다르게 가볍고, 본문의 폰트도 크고, 각 장 도비라의 흑백 디자인도 좀 독특했다. '출판'이라는 주제에 맞게 1인 출판사, 지방 출판사, 독특한 출판사, 서점 등을 각 장에 따라 소개하고 있으며, 틈틈이 문인의 인터뷰와 칼럼, 취재로 알차게 내용을 꾸렸다. 이 책을 읽기 전 관심이 많아 리뷰를 먼저 읽어본 적이 있는데, 어떻게 출판사를 차리는지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나오지 않아 아쉽다는 내용이 있었는데, 그것을 일일이 알려주기엔 이 책의 성격과 안 어울리는 것 같다. 그저 이 책은 각자 어떤 각오와 계기로, 무엇을 추구하면서 책을 내는지에 대해 엿볼 수 있는 게 포인트다. 


이런 책을 읽을 때마다 드는 생각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뭔지 알고, 그 일을 지속해서 해나가는 사람들이 부럽다라는 것. 하지만 이들이 입을 모아 하는 얘기는 독서인구는 꾸준히 줄고 있고, 거기다 종이책 시장은 불투명하고, 책이 팔려도 수금은 몇 개월이 걸리고, 나가는 돈은 바로라 자금난이 심각하기에 무작정 뛰어들라고만은 할 수 없다는 것이다. 거기다 1인 출판사인 만큼 편집, 영업, 관리 모든 걸 책임져야 하고, 중대한 결정에 있어서도 혼자서 고민해야 하는 외로움도 대표의 몫이 된다. 


이 책을 읽기 전 <좌충우돌 출판사 분투기>를 통해 일본의 중소출판사인 미시마샤의 생존법을 읽었는데, 그때와 관통하는 내용이 여기에 있었다. 큰돈을 벌어 사옥을 짓겠다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소중하게 만든 책을 그저 많이 읽어줬으면 좋겠다는 원점회귀의 태도가 그것이다. 거기다 그때의 미시마샤 대표의 인터뷰도 여기에 실려 있기도 하고. 


이 책을 읽는 동안 각 대표마다 출판사를 세운 이유도, 종이책과 전자책, SNS 마케팅을 받아들이는 태도도 달라서 나는 어떤 방향이 좋은가를 비교해볼 수 있어 좋았다. 그리고 우리나라와 일본의 출판환경이 비슷하구나 하는 점도 새삼 느꼈다. 의외로 인상적이었던 건 1인출판사인 그리조아의 대표가 직접 번역을 맡았고, 역자 후기로 자신의 출판론에 대해 이야기한 부분이었다. 편집자로 10년 일하고, 출판사 대표가 되었다는 그의 이야기가 좋아서, 블로그도 찾아보고 했을 정도(덩달아 중쇄미정도 궁금해지고). 좋은 책을 만들기 위해 분투하는 이들이 있으니까 이 업계도 아직은 괜찮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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