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1인 출판사가 일하는 방식 - 다양하고 지속 가능한 출판을 위하여
니시야마 마사코, 김연한 / 유유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http://010777000.tistory.com/534

《일본의 1인 출판사가 일하는 방식》 : 니시야마 마사코



출판계에 있으면서 '1인 출판'에 관한 책은 하나씩 다 읽어본 것 같다. 심지어 1인 출판 강의까지 들었으니 말 다 했다(읽어볼 때마다 하고 싶은 마음과 할 수 있을까의 마음이 충돌해서 지금은 중도에 와 있지만). 어쨌거나 그런 의미에서 <일본 1인 출판사가 일하는 방식>이라는 책은 내 관심을 열렬히 받은 책이 되시겠다. 거기다가 독특한 표지디자인과 다른 데 눈 돌리지 않고 세 가지의 키워드를 잡고 양서를 꾸준히 내는 걸로 유명한 유유출판사의 책이라 더 궁금했다. 


일단 이 책은 확실히 일반 책이랑 다르게 가볍고, 본문의 폰트도 크고, 각 장 도비라의 흑백 디자인도 좀 독특했다. '출판'이라는 주제에 맞게 1인 출판사, 지방 출판사, 독특한 출판사, 서점 등을 각 장에 따라 소개하고 있으며, 틈틈이 문인의 인터뷰와 칼럼, 취재로 알차게 내용을 꾸렸다. 이 책을 읽기 전 관심이 많아 리뷰를 먼저 읽어본 적이 있는데, 어떻게 출판사를 차리는지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나오지 않아 아쉽다는 내용이 있었는데, 그것을 일일이 알려주기엔 이 책의 성격과 안 어울리는 것 같다. 그저 이 책은 각자 어떤 각오와 계기로, 무엇을 추구하면서 책을 내는지에 대해 엿볼 수 있는 게 포인트다. 


이런 책을 읽을 때마다 드는 생각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뭔지 알고, 그 일을 지속해서 해나가는 사람들이 부럽다라는 것. 하지만 이들이 입을 모아 하는 얘기는 독서인구는 꾸준히 줄고 있고, 거기다 종이책 시장은 불투명하고, 책이 팔려도 수금은 몇 개월이 걸리고, 나가는 돈은 바로라 자금난이 심각하기에 무작정 뛰어들라고만은 할 수 없다는 것이다. 거기다 1인 출판사인 만큼 편집, 영업, 관리 모든 걸 책임져야 하고, 중대한 결정에 있어서도 혼자서 고민해야 하는 외로움도 대표의 몫이 된다. 


이 책을 읽기 전 <좌충우돌 출판사 분투기>를 통해 일본의 중소출판사인 미시마샤의 생존법을 읽었는데, 그때와 관통하는 내용이 여기에 있었다. 큰돈을 벌어 사옥을 짓겠다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소중하게 만든 책을 그저 많이 읽어줬으면 좋겠다는 원점회귀의 태도가 그것이다. 거기다 그때의 미시마샤 대표의 인터뷰도 여기에 실려 있기도 하고. 


이 책을 읽는 동안 각 대표마다 출판사를 세운 이유도, 종이책과 전자책, SNS 마케팅을 받아들이는 태도도 달라서 나는 어떤 방향이 좋은가를 비교해볼 수 있어 좋았다. 그리고 우리나라와 일본의 출판환경이 비슷하구나 하는 점도 새삼 느꼈다. 의외로 인상적이었던 건 1인출판사인 그리조아의 대표가 직접 번역을 맡았고, 역자 후기로 자신의 출판론에 대해 이야기한 부분이었다. 편집자로 10년 일하고, 출판사 대표가 되었다는 그의 이야기가 좋아서, 블로그도 찾아보고 했을 정도(덩달아 중쇄미정도 궁금해지고). 좋은 책을 만들기 위해 분투하는 이들이 있으니까 이 업계도 아직은 괜찮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