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내 고모에게는 딸하나 아들 하나가 있었다. 사촌 언니는 영문과를 나왔는데 졸업을 하자마자 미군부대에 소개로 영어교사로 들어갔다가 거기서 지금의 (미국인) 남편을 만났다. 결혼하자마자 바로 미국으로 들어간 사촌언니. 오랜 전에 아이를 낳고 잘 살고 있다는 편지를 막내 고모가 할머니한테 읽어주고 아기 사진까지 보여 주었던 기억이 난다. 사촌 언니는 미국으로 들어가서 그런지 별로 친하지는 않지만 사촌 동생과는 무척이나 친하게 자랐다. 방학이면 할머니 집에 와서 함께 지내곤 했었다. 할머니가 끓여주시는 호박죽을 먹고 겨울에는 논에 나가 썰매를 타고 했었다. 나랑 나이가 비슷해서 서로 이름을 불렀다. 하지만 서로 이름을 부르면서도 내가 오빠다... 아니다 내가 누나다... 하면서 티격태격 싸운 점이 많았다. 할머니는 옆에서 미야가 너보다 한 둘 살이 많으니까 현아 누나라고 하거라 하셨다. 그런데도 말도 안 듣고 계속 자기가 오빠라고 우기고 티격태격... 좋은 추억을 만들면서 자란 우리...  

현이가 20살 때 친구들과 경주에서 대구로 오는데 차 사고가 났다. 친구들은 괜찮은데 현이가... 저 세상으로 먼저 가 버렸다. 나쁜 놈... 고모와 할머니는 충격을 받아서 할 말을 잃고... 보상금으로 아파트를 받았다. 막내 고모는 아들 놈이 남긴 아파트 다 소용 없다고 하시면서 통곡에 또 통곡을 하셨다. 그러다 시름시름 앓으시다가 자리에 눕고 말았다. 의사는 원인을 모른다 하고... 1년을 앓으시다가 나이 마흔 살에 아들 곁으로 가셨다. 소식을 듣고 미국에서 사촌 언니가 왔는데 통곡을 하다가 고모들과 언니가 마지막 어미한테 절 올리라고 했더니 "저 교회 다녀요. 절은 절대로 못 올려요!" 정말 못된 사촌 언니였다. 그 뒤로 난 사촌 언니가 싫어졌다. 지금은 할머니 산소 옆에 계시는데 우리가 나갈 때마다 할머니 산소에 들려서 막내고모 산소에도 절을 올리곤 했었다.  

굿을 하기 전에 악몽에 많이 시달렸다. 그래서 부족한 잠인데 악몽 때문에 잠을 제대로 못 자서 건강도 더 나빠지고... 귀신 꿈은 매일이고... 그리고 현이가 나타나서 나를 해코지 하는 꿈을 계속 꾸었다. 꿈 속에서 얼마나 나를 괴롭히고 하는지... 꿈 속이지만 정말 무서웠다. 작년과 올해 굿을 두번이나 했고 이제 하나만 남았다. 굿을 한 뒤로 귀신 꿈도 안 꾸고 현이도 내 꿈에 더 이상 나타나지 않았다. 악몽을 그만 꾸니 정말 살 것만 같았다. 가끔씩 자는데 누가 내 이름을 부르는 소리에 잠을 깨곤 하지만...  

간밤에 현이가 나타났다. 그런데 하나도 무섭지가 않았다. 전에처럼 무서운 얼굴도 아니고 나를 해코지도 안 하고 웃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잘 지내고 있단다... 그래야지... 아직도 그 웃는 모습이 떠오르곤 한다. 너무 일찍 가버린 나의 동생과 사촌 현이... 보고싶고, 생각도 많이 난다. 한편으로 너무 밉다... 너무 일찍 가버려서... 그런데 오늘 난 기운이 하나도 없다. 그저 슬프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마녀고양이 2010-10-22 09: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헙, 후애님.
진짜 귀신 꿈 꾸나여? 아....... 글쿠나.
악몽 그만 꾼다니 너무 다행이예요.

저는 이런 경험이 없어서, 세상에는 정말 모르는 부분이 많다는 생각이 들어요.
아 맞다. 코알라 뱃속에 있을 때, 심신이 허약해졌는지 가위 엄청 눌렸는데.
정말.... 신기하고 무서워요. 겸손하게 살아야지.

힘내세요! 기 불어넣어요! 아자!

후애(厚愛) 2010-10-22 10:03   좋아요 0 | URL
네 전에는 귀신 꿈을 많이 꾸었어요.
꿈 중에서 아주 무서운 꿈이 있는데 아직도 못 잊고 있어요.
눈만 감으면 그 얼굴이 생각이 나서...
작년부터 올해는 귀신 꿈을 안 꾸어서 정말 다행인데..
또다시 꿀까봐 은근히 걱정이 되네요.
저도 어릴 적에 가위에 많이 눌렀어요.
성인이 되고부터는 아주 가끔씩 가위에 눌려요.
대신에 귀신 꿈을 많이 꾸었지요.

넵~ 힘 내도록 노력할께요. 고맙습니다^^

꿈꾸는섬 2010-10-22 09: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귀신 꿈을 잘 안꾸어요. 이제 악몽에 시달리지 않는다니 다행이에요.^^

후애(厚愛) 2010-10-22 10:04   좋아요 0 | URL
앞으로도 귀신 꿈을 안 꾸면 좋겠어요. 네 정말 다행이랍니다.^^

전호인 2010-10-22 13: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작년에 어머니보다 더한 할머니를 여의였습니다.
돌아가신 후 몇달동안 할머니가 꿈에 나타나셨습니다.
머리를 다 풀어헤치고 화가 많이 난 얼굴이었지요.
얼마나 인자하셨던 할머니가 제가 그분에게 어떤 손자인데 그런 형상으로 나타나다니 슬펐어요.
어른들에게 말을 하니 가장 남다른 정이 있던 사람에게 정을 떼기 위해서
그런 현상이 나타난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다가 그런 악몽이 사라졌어요.
이제는 가끔 꾸지만 인자하신 예전의 모습으로 나타나십니다.
그 모진 정을 떼어놓기 위해 그런 현상이 있다는 말, 믿고 싶어요.

후애(厚愛) 2010-10-23 03:52   좋아요 0 | URL
제가 아플 때 인자한 아줌마가 꿈에 나타났는데 누군지 몰라서 꿈 이야기를 언니와 스님한테 이야기를 한 적이 있었어요.
그런데 인자한 아줌마가 제 어머니라고 하시더군요.
아플 때마다 나타나셔서 웃고 그랬는데...
작년에 심하게 아플 때 어머니이 아주 무섭게 나타나셨어요.
어찌나 무섭던지... 아직도 기억이 생생합니다.
굿을 할 때 도사님이 어머니이 저를 데리고 가려고 그랬다고 하던군요.
전 할머니가 키워 주셨어요.
할머니가 돌아가시고 가끔씩 꿈에 나타나셨는데 배 고프다고 하시는 꿈도 꾸었고 아플 때 나타나셔서 괜찮다 하시고 꿈에서도 저를 걱정하시는 할머니셨어요.

제가 생각하기에도 모진 정을 떼어놓기 위해서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제 어머니은 왜 그랬을까 생각을 하면 도저히 이해가 안 가요..

카스피 2010-10-22 20: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런 귀신꿈은 몸이 허약하셔서 자꾸 꾸시는것 같아요.얼른 기운차리시고 건강해 지시길 바랍니다.

후애(厚愛) 2010-10-23 03:52   좋아요 0 | URL
그렇다고 하더군요. 악몽을 꿀 때마다 입맛도 없고 두통도 더 심하고...
고맙습니다.^^

순오기 2010-10-23 02: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행이네요. 이제 악몽에 시달리지 않는다니...
세상을 떠나 사람도 좋은 곳에서 지내면 좋겠어요.

후애(厚愛) 2010-10-23 03:54   좋아요 0 | URL
가금씩 자는데 누가 제 이름을 부르는 소리에 깨곤 하지만 악몽을 안 꾸니 살 것만 같아요.
정말 그랬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