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명적 반전
바바라 바인 지음, 최준영 옮김 / 봄아필 / 2014년 1월
평점 :
품절


3.3


491페이지, 24줄, 24자.


(본 블로그의 글은 줄거리가 포함되거나, 감추어진 비밀 등이 묘사될 수 있습니다.)


여러 사람의 시점으로 이야기가 돌아가면서 진행합니다. 예를 들면 1장은 앨릭의 시점, 2장은 애덤, 3장은 시바. 총 21장입니다. 몇 짧은 장에서는 한 장 전체를 한 명이 독차지 합니다만 나머진 아닙니다.


앨릭과 메그는 애견 프레드를 묻으러 저택 부지 내의 애완동물 무덤인 비어랜드를 파다가 사람의 유골을 발견하여 신고하게 됩니다.


그 뒤에 칼페이모스라는 지명이 나오고 그 멤버인 애덤, 시바, 루퍼스 등이 차레로 나오면서 이 유골에 관련된 회상과 과거의 회상이 나옵니다. 회상과 현실이 마구 교차하기 때문에 단락이 바뀔 때 시공을 건너뛸 수 있습니다. 물론, 항상 그런 게 아니니 정신을 바짝 차리고 읽어야죠. 더 심한 대목에서는 앞 문장은 현실, 다음 문장은 회상, 그리고 그 다음 문장은 다시 현실이기도 합니다. 이런 글이 유행했던 시절이 비슷한 시기에 있었던 것도 같네요.


루이스의 숙부 힐버트의 아내 릴리언 비어랜드가 시집오면서 가져온 위비스 홀과 그 부속 토지에서 비어랜드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가 해결됩니다.


좀 이상한 것은 루이스가 1960년대에 결혼하여 아들과 딸을 뒀다(73페이지)고 되어 있는데, 1976년에 애덤이 작은 할아버지(힐버트)에게서 위비스 홀을 상속받았을 때가 19세였거든요. 19세가 되려면 늦어도 1957년생이어야 합니다. 빠르면 1956년생이고요. 그렇다면 1960년대가 아니라 50년대에 결혼을 했어야 합니다. 편집오류이거나 이미 그 때 아이를 뒀다는 문장을 잘못 번역했거나, 오식이거나 뭐 그렇겠지요.


대략 8만 제곱미터면 넓긴 넓지만 아주 넓은 건 아니지 않나요? 가로 200미터에 세로 400미터면 8만이니까요. 게다가 2만 제곱미터짜리 숲이 있다면 더 좁아지겠죠.


반전은 몇 개 있습니다.(안 읽으신 분은 아래를 읽지 마세요. 제 자신을 위하여 써놓은 것이니 읽으면 후회할 수 있습니다.)


모녀(처럼 보이는 두) 유해에 대해서는 사건 당사자인 애덤, 시바, 루퍼스가 전전긍긍할 일입니다. 그런데 뜻밖에도 리타 피어슨 부인이 두 신원을 밝혀주어 해결됩니다. 경찰이 찾고 있던 것은 그들을 죽인 남편(뉴트리아 사냥꾼)이었고요. 다음은 내내 조시가 죽었을 것 같은 느낌을 주다가 사실은 가장 사회가 요구하는 바른 사람에 가까운 비비언이 죽었다는 것이지요. 다들 범죄에 관련되었는데 단 하나만 아니라면 그 사람이 희생물이 될 가능성이 높은 것도 사실입니다.


마지막으로 앨릭에게서 다시 집을 사들이는 사람은 아마도 현재 비비언으로 살고 있는 조시로 보인다는 것입니다.


등장인물(이름순)

루이스(애덤의 아버지), 루퍼스 플레처(에칼페이모스 멤버, 의사), 릴리 만주스리(시바의 아내), 메그(앨릭의 아내), 메리 게이지(에칼페이모스 명명 당시 루퍼스의 여자 친구), 메리골드(루퍼스의 아내), 베릴(애덤의 어머니), 비비언 골드먼(에칼페이모스 멤버, 시바의 친구), 시바(에칼페이모스 멤버), 아비가일(애덤과 앤의 딸), 애덤 번스미스(에칼페이모스 멤버, 힐버트 존 애덤 번스미스, 위비스 홀의 전 주인), 앤(애덤의 아내), 앨릭 칩스테드(개 프레드의 주인, 위비스 홀의 현 주인), 조시(에칼페이모스 멤버, 떠돌이 소녀)

샤빈 슈니출러(릴리의 어머니), 브리짓(애덤의 여동생), 케서린 라이마크(유괴된 아이)


160303-160305/16030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