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스트 그렌스 형사 시리즈
안데슈 루슬룬드.버리에 헬스트럼 지음, 이승재 옮김 / 검은숲 / 201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데슈 루슬룬드, 버리에 헬스트럼] 비스트
Anders Roslund, Borge Hellstrom - Objuret (The Beast), 2004

 

3.5.

 

466페이지, 23줄, 24자

 

9살짜리 여자 아이 둘이 저녁에 운동후 집으로 돌아가다가 한 남자를 만납니다. 어른처럼 보이지 않는 태도여서 모르는 사람하고는 이야기하지 말라는 어른들의 경고를 무시할 만합니다. 그래서 질문에 대꾸하고 맙니다. 남자는 처음에 아이들에게 이야기 하다가 조금 있다가 창녀(사고의 변환)에게 이야기하게 됩니다. 아파트의 33번 창고 주인은 짐을 정리하러 왔다가 여자 아이 둘의 사체를 봅니다. 전신에 피칠갑을 했는데 발만 아주 깨끗합니다. 이게 4년 전 이야기지요.

 

교도소에서 병원으로 한 죄수를 호송합니다. 규칙에 의해 죄수보다 교도관의 수가 하나 이상 많아야 합니다. 죄수가 뒤에서 교도관을 자극합니다. 상스런 욕을 하면서요. 교도관 하나가 화가 머리 꼭대기까지 나서 내립니다. 그리고 문을 여는 순간 쇠사슬이 얼굴에 작렬합니다. 다른 교도관은 딴 데를 보고 있다가 이상하다고 느꼈을 때에는 죄수가 이미 옆에 와 있습니다. 역시 폭행당했습니다. 그리고 죄수는 탈출합니다.

 

교도소에서는 바로 4년 전 사건을 일으킨 죄수가 벌써 두 번째 탈옥을 했다는 보고를 소장에게 하게 됩니다.

 

프레드리크는 몇 주째 글을 거의 못 쓰고 있어서 (일시 방해가 되는) 딸을 유치원에 데려다 줍니다. 그리고 글을 쓸 때 사용하는 집에 가서 글을 쓰는데, 전화가 옵니다. 전화는 전처만 알고 있으니 글을 방해한 것과 합하여 짜증을 내면서 받는데, TV에 (조금전) 유치원 앞에서 본 남자가 사실은 탈옥수이고, 어린이 성범죄자로 나오는 바람에 기절초풍합니다. 그래서 유치원에 연락을 해보니 애가 없어졌다고 하네요.

 

더이상 눈물을 흘리지 못할 지경이 된 프레드리크는 사형을 가하기로 합니다. 그래서 몇 군데 룬드가 있을 만한 장소를 탐문해 본 결과 룬드를 발견하고 총을 쏩니다.

 

그래서 두 번째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이젠 프레드리크가 살인죄로 기소됩니다. 이젠 피해자가 된 룬드의 소지품은 권총, 칼, 그리고 새로운 피해자가 될 두 여자 아이의 사진입니다. 검사야 당연히 기소해야 합니다. 살인은 범죄이고, 공식적인 형벌이 아닌 개인적인 형벌(사형) 역시 범죄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대가가 있습니다. 항의 전화와 낙서, 그리고 파손, 협박.

 

글은 대략 시간순으로 흐르지만 엄격한 건 아닙니다. 이야기를 시간대 순으로 대충 늘어놓았다가 맞을 겁니다.

 

사형(私刑)이 옳으냐는 질문이 던져진다면 참 곤란한 상황입니다. 정답이야 이렇지요. 인정되어서는 안된다. 하지만 그 사람의 행동을 이해할 수는 있습니다. 이해한다는 건 해도 된다는 거랑 다르지요. 이해는 해주지만 처벌도 해야 합니다. 범죄는 처벌을 감수하고 하는 것입니다. 뭐, 대부분은 처벌을 원하지 않습니다. 소수는 원합니다. 인간 사회에서는 어느 분야에서나 소수의견자가 존재하는 게 보통이니까요.

 

범죄(법으로 정한 것이든, 아니면 관례로 인정되는 것이든, 아니면 양심에 의해 정의된 것이든)를 저지를 땐 어느 정도 주저함이 있습니다. 대체로 적절한 처벌이 뒤따르면 다시는 하지 않지요. 어쩌면 그래서 모든 행위(착한 일이든 악한 일이든)는 조금 한 사람과 많이 한 사람 사이에 괴리가 있나 봅니다. 이런 행위는 정규분포 곡선을 따르지 않을 것 같습니다.

 

등장인물(호칭순)
라슈 오게스탐(검사), 렌나트 오스카숀(교도소 특별감호구역 책임자), 룬드(벤트 룬드, 소아 성범죄자, 탈주범), 릴마센(스티그 린드그렌, 장기수, 전과 42범, 소아 성폭행 피해자 겸 혐오자), 마리(프레드리크의 딸), 미카엘라(프레드리크의 여자 친구, 마리의 유치원 선생), 벵트 쇠델룬드(건설사주, 탈바카 거주자), 스벤 순드크비스트(에베트의 후배 경찰), 에베트 그렌스(스톡홀름 경찰서 경정), 프레드리크(스테판손, 마리의 아버지)


닐스(교도관, 렌나트의 연인), 다비드(룬드그렌, 마리의 친구, 목격자), 루네 란츠(은퇴자, 마리 사체 발견자), 루드빅 에르표슈(부검의), 마르가레타(루네의 아내, 마리 사체 발견자), 마리아(렌나트의 아내), 반 발바스(프레데리크 사건 판사), 베톨손(교도소장), 빈센트 칼손(프레드리크의 친구, 방송국 기자), 앙네스(프레드리크의 전처, 마리의 엄마), 에바 베나드(여성 교도관), 엘리자베스(벵트의 아내), 예란(교사자격증을 가진 미취업자, 노출로 인한 벌금 전과자, 탈바카 거주자), 오케 안데숀(호송관), 요쿰 랑(신참 대머리 죄수, 브랑코 미오드라그의 부하), 우베 산델(벵트의 친구), 울라 군나손(벵트의 친구), 울리크 벤트포슈(호송관), 크리스티나 비엔숀(변호사, 호칸의 변호인, 프레드리크의 변호인), 클라스 릴케(벵트의 친구), 프란스(프레드리크의 형, 가정 학대 피해자, 15세에 자살), 헬레나 산델(우베의 아내), 호칸 악셀손(소아 성범죄자), 힐딩(죄수, 릴마센의 수하)

 

160309-160309/16030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