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진 고대 문명의 수수께끼 - 기원전 1만 년, 새로 쓰는 인류의 문명 연대기
필립 코펜스 지음, 이종인 옮김 / 책과함께 / 2014년 4월
평점 :
절판


[필립 코펜스] 사라진 고대 문명의 수수께끼
Philip Coppens - The Lost Civilization Enigma, 2013
 
3.0

 

334페이지, 24줄, 28자.

 

제목이 정확하네요. '그냥 궁금하여서 쓴 글이다.' 라는 게 그대로 드러납니다.

 

7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제목에 맞는 내용입니다만 뭔가를 풀은 게 아니고 그냥 이런 의혹도 있다에서 끝나기 때문에 별로입니다.

 

제가 잘 모르는 분야(하긴 잘 아는 분야도 별로 없네요.)여서 조심스럽습니다만 어떤 것은 실컷 설명한 다음 이래서 거짓이었다, 정도입니다. 뭐 근거가 있는 듯이 말한 것도 좀 허탈하기도 하고요.

 

누군가에게 물었더니 한 얼마 된 것 같다,고 하니 역사가 꽤 깊지 않느냐? 라고 한다면 웃을 밖에요. 그 대목에서 생각난 우스개 소리가 있습니다.

 

한 30년 전에 리더스다이제스트에 나왔던 것인데 미 해군에 근무하던 한 사람이 어떤 전문가를 키우는데 얼마나 비용이 드는지 질의를 했더니 한참 지나서 지시문이 하나 내려왔다는군요. 자기가 올린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요구하는 지시. 그래서 얼추 답을 만들어 보냈는데 역시 비슷한 시간이 지난 다음 자신에게 배달된 답변서가 바로 그것이었다는.

 

저도 한 분야에서 전문가로서 활동은 하고 있는데, 제 생각으로는 어렴풋한 -- 그러나 남들이 보기엔 꽤 정밀해 보이는 -- 추정을 하기도 합니다. 물론, 비전문가가 물어보면 엄숙하게 그 답변의 진정성에 대해 설명할 수도 있지요. 왜냐하면, 제가 전문가로서 심사숙고하여 내린 '추정'이기 때문입니다. 비록 다른 전문가가 동의하지 않을지라도.

 

160122-160122/16012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