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둠 속의 참새들 - SF 미스터리, 4단계 ㅣ 익사이팅북스 (Exciting Books) 15
바버러 브룩스 월리스 지음, 이상규 그림, 지혜연 옮김 / 미래엔아이세움 / 2001년 11월
평점 :
절판
3.4
298페이지, 20줄, 25자.
콜리 트리벨리언은 어느 날 부모님이 마차 사고로 돌아가셨다는 말을 듣습니다. 얼마 뒤 몇 사람이 찾아와 대부분의 하인들을 해고합니다. 그리고 다시 얼마 후 콜리는 잠자리에서 납치되어 고아원에 맡겨집니다.
고아원의 운영자인 크롤러 내외는 콜리에게 제드라는 이름을 부여합니다. 제드가 된 콜리가 배정된 방에 도착하자 이미 다섯 명이 더 있다는 걸 알게 됩니다. 그들은 전에 죽은 제드 자리에 새로운 제드가 온 것을 보고 놀랍니다. 그리고 잠옷 등을 보고 놀립니다. 유리공장에 가서 일을 하게 된 콜리는 먹을 것도 부실하여 점차 쇠약해집니다.
어느 날 소지품 검사 때 마티의 1페니가 문제가 되었지만 콜리가 자기 것이라고 하고 대신 처벌을 받자, 같은 방 아이들은 우호적으로 바뀌게 됩니다. 후원자들이 고아원을 방문한 때 돌발적인 상황이 발생하여 크롤러들은 당황합니다. 콜리가 당시 배당되어 들고 있던 의학사전을 읽자 일단락되는 듯해 보입니다. 며칠 뒤 아이들의 비밀 통로에 연결된 묘지에서 그 여인(벨리다 도커스)을 다시 만나게 된 콜리입니다.
한편 해고되었던 마지막 집사 사이먼 카크는 원래 콜리의 사촌형인 제레미의 부하였는데, 배를 타기에 부적절해져서 취직을 한 것입니다. 비밀 통로가 크롤러들에게 발각되어 위기에 처했을 때 대피했던 콜리는 사이먼에게 발견되어 제레미에게 인도됩니다.
제레미는 자신의 아버지의 탐욕 때문에 가출하여 해군에 투신한 바 있습니다. 벨린다의 이야기로 콜리와 만나게 된 것이지요.
쓰여진 것은 그리 옛날이 아닌데 배경은 꽤 오래전으로 보입니다. 19세기 정도. 이야기 자체는 꽤 밝게 처리되어 있지만 끌어다 쓴 배경은 꽤 고달픕니다. 그런데 운이 아주 좋은 경우만 모았다고나 할까요?
유산에 얽힌 갈등, 양육기관의 수용자 착취, 소년 일꾼, 인신 매매 등 옛날 이야기에 자주 등장하는 것들이 다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 동료간의 우애도 말이지요.
등장인물(등장순)
콜리 트리벨리언(고아, 상속인), 루시 트립(유모, 하녀장), 재스퍼(백부), 세레나(백모), 제레미(사촌, 재스퍼의 아들, 해군대령), 오바디야 크롤러(브로긴 소년의 집 운영자), 퀸틸라 크롤러(오바디야의 아내), 수프(관리보조소년), 제드 브로긴(콜리의 고아원명), 마티(검은 곱슬머리), 노아(빨간 머리, 티머시), 루퍼스(더벅머리, 루크), 토비(훌쩍이, 에드워드), 착(푸른 눈, 존), 고프(유리공장장), 보일러(주방장), 사이먼 카크(전 집사), 벨린다 도커스(도커스 함장의 딸, 제레미의 약혼녀)
150727-150727/15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