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메시스 - 복수의 여신 형사 해리 홀레 시리즈 4
요 네스뵈 지음, 노진선 옮김 / 비채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9

 

636페이지, 25줄, 27자.

 

해리 홀레는 은행강도 사건에 배정됩니다. 당연히 책임자는 강도수사과 쪽입니다. 강도는 돈을 담을 시간을 25초 주고, 6초 초과됐다고 당시 인질이던 행원 스티네를 죽였습니다. 그리곤 밖으로 나가 사라졌습니다. 베아테는 화면을 보고 스티네의 남편인 트론과 닮았다고 합니다. 얼마 후 비슷한 사건들이 몇 번 더 일어납니다. 이번엔 (학습효과로 인해서인지) 살해된 사람이 없네요. 그리고 전에 홀레의 애인이었던 안나가 자살한 사체로 발견되었는데 하필이면 그 전날 밤에 홀레는 안나를 방문했다가 의식을 잃은 상태로 자기 집에 돌아온 바 있습니다. 은행강도 건을 위해 유명한 은행 강도 라스콜과 접촉하니 레브를 지목합니다. 대신 해리는 안나 건을 수사하고요.

 

다 읽고 나서 되돌아 보면 작가가 여기 저기 묻어놓은 단서들이 잘 깔려 있습니다. 다만, 이게 그냥 지나가는 에피소드들 중의 하나인지 아니면 단서인지는 당시엔 모르죠. 왜냐하면, 나중에 의미를 부여받지 못하면, 다시 회상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해리는 자세히 보면 아주 불행한 사람입니다. 사건들은 해결하는데, 주변에 괜찮은 사람들이 많아서 해결하는 셈이지요. 그리고 대부분 그가 직간접적으로 관련되었기에 어쩔 수 없이 개입하다 보니 상대가 헛점을 노출해서 들통나는 셈이고.

 

교도소에 있는 사람이 별 걸 다 지시하네요. 이러면 안에 있으나 밖에 있으나 별 차이가 없는 듯하군요. 나돌아 다니는 걸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불편함이 없을 듯합니다. 가두어 둔다는 건 스스로 틀어박혀 있는 사람에겐 징벌로써의 효과가 없으니까요.

 

등장인물(출연순)
스티네 그레테(보그스타바이엔가의 노르데아 은행 직원), 헬게 클레멘트(지점장), 할보르센(해리의 부하), 베베르(과학수사과), 베아테 뢴(강도수사과, 얼굴인식 전문가), 루네 이바르손(강도수사과 경정), 라켈(해리의 연인), 올레그(라켈의 아들, 양육권 소송 당사자), 알리 니아치(해리 아파트 관리인), 안나 베트센(해리의 전 애인), 트론 그레테(스티네의 남편), 비아르네 묄레르(살인과 경정, 해리의 상관), 스톨레 에우네(심리학자), 톰 볼레르(경감, 일명 프린스), 산덴만(장의사, 신발 안 사진 발견자), 라스콜 바제트(유명한 은행강도, 안나의 삼촌, 생물학적 아버지), 엘메르(잡화점 주인), 아스트리드 몬센(안나의 이웃), 비그디스 알부(사진의 여자), 아르네 알부(비그디스의 남편, 안나의 정부), 외위스테인(전직 해커, 택시 운전사), 스테판 바제트(라스콜의 형, 안나의 실부, 마리아의 남편), 레브 그레테(트론의 형, 신출귀몰한 전직 은행강도), 무하메드 알리(브라질 술집 주인, 연락책), 로게르 페르손(레브의 집 주소를 알려준 하수인), 시몬(집시 연락책), 알프 군네루드(도어록 회사 직원, 안나의 마약 공급자, 볼레르의 하수인), 스테인 톰메센(볼레르의 알프 살해에 목격자로 동원된 경찰)

 

150410-150410/15041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