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벵갈기병의 삶 - [초특가판]
헨리 해더웨이 감독, 게리 쿠퍼 외 출연 / 씨네코리아 / 200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1 벵갈 창기병대는 서부 인도 국경에 전환 배치됩니다. 주요 적은 모하메드 칸이 이끄는 아프가니스탄 부족들. 양동작전에서 장교들이 전사하여 둘이 보충됩니다. 하나는 잘 훈련된 포사이드 중위이고 하나는 막 군사학교를 나온 스톤 소위(둘 다 lieutenant라고 부르는데 아마 first와 second로 다를 겁니다). 스톤은 스톤 대령의 아들입니다. 아들은 자신을 불러줬다고 즐거워하지만 아버지는 개인적인 감정을 절제하는 편.

 

고푸스의 알레 바하두 왕의 만찬에서 모하메드와 만난 스톤 대령은 작전을 세우려고 하지만 모하메드는 스톤 소위를 아름다운 여인 타니아(메모지에 쓰인 이름)를 이용하여 꾀어낸 다음 데려갑니다. 선임 중위 중 하나인 맥그레거는 군대체질이 아니어서 구출하러 가야 한다고 주장하다 지휘관의 명령에 반한 죄로 구금됩니다.

 

구금 책임자 포사이드는 맥그리거와 함께 모하메드의 진영으로 갑니다만 타니아에게 들켜 고문을 받습니다. 스톤 소위가 알려준 정보로 탄약과 무기를 탈취한 모하메드에게 스톤 대령의 군대가 옵니다. 맥그레거는 탄약에 불을 붙이고 전사합니다. 탈출하려는 모하메드를 스톤 소위가 덮쳐 죽이자 부족들은 항복합니다.

 

필름을 1:1로 디지탈화 한 게 아니라 영사하는 것을 옮긴 것 같습니다. 화질은 나쁜 편이고, 소리도 나쁜 편입니다. 흑백입니다. 커버에 나온 영어 제목은 "Lives of a Bengal Lancer"로 imdb와는 "The"가 빠진 것만 다릅니다. The가 붙었으니 맥그레거의 이야기임을 알 수 있습니다.

 

대를 위하여 소를 희생한다는 것이 스톤 대령의 계획입니다. 초반에 양동부대의 병사들이 저격병에게 쓰러질 때도 반격이 허용되지 않았죠. 하지만 반항아인 맥그레거가 자신의 선임장교가 전사하자 현장 지휘관의 권한으로 반격하도록 지시하여 무산됩니다만. 어찌 보면 인명 경시인데(몇은 죽어도 된다는 뜻이니, 그 몇에게는 생명이 달린 일인데 말이지요.) 19세기까진 지휘관들에게 만연했던(아니 20세기 초반까지) 생각입니다. 그래서 1차 세계대전 땐 몇 킬로미터를 진격하려고 백만 명이 죽었죠. 아직도 그런 지휘관(리더)가 도처에 존재하고, 아마, 인류가 존속하는 한 영원히 그럴 겁니다.

 

대령이 아들 문제만 나오면 버벅거리는 게 참 안되어 보입니다. 아마 당시의 아버지들이 다 그런 걸 강요받았을 것입니다. 정을 주는 게 금기시 되던 사회.

 

The Lives of a Bengal Lancer (1935) 109 min -   Adventure, Drama

 

Gary Cooper  ... Lieutenant McGregor
Franchot Tone  ... Lieutenant Forsythe
Richard Cromwell  ... Lieutenant Stone
Guy Standing  ... Colonel Stone (as Sir Guy Standing)
C. Aubrey Smith  ... Major Hamilton
Kathleen Burke  ... Tania Volkanskaya
Douglass Dumbrille  ... Mohammed Khan (as Douglas Dumbrille)
Monte Blue  ... Hamzulla Khan
Colin Tapley  ... Lieutenant Barrett
Akim Tamiroff  ... Emir
J. Carrol Naish  ... Grand Vizier
Noble Johnson  ... Ram Singh
Lumsden Hare  ... Major General Woodley
Jameson Thomas  ... Hendrickson

 

Director :Henry Hathaway
Writer : Waldemar Young (screen play) John L. Balderston (screen play) Achmed Abdullah (screen play) Grover Jones (adaptation) William Slavens McNutt (adaptation) Francis Yeats-Brown (suggested by the novel by)


Release Date :11 January 1935 (USA, NY)
http://www.imdb.com/title/tt002664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