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쥐 형사 해리 홀레 시리즈 1
요 네스뵈 지음, 문희경 옮김 / 비채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8

 

440페이지, 25줄, 26자.

 

해리 홀레는 호주 시드니에서 살해된 23세의 금발 미녀 잉게르 홀테르의 공조수사차 시드니에 옵니다. 시드니 경찰서의 애버리진 출신인 앤드류 켄싱턴이 공항에 나와 맞아줍니다. 범죄수사국장 닐 맥코맥은 홀레의 범위가 참관인에 불과하다고 강조합니다. 하지만 앤드류와 함께 돌아다니도록 배정받습니다. 앤드류는 발이 넓어서 다양한 (그리고 얼핏 보기에는 불필요해 보이는) 정황과 정보를 보여줍니다. 잉게르가 일하던 앨버리 바에 가서 스웨덴 출신인 비르기타 엔퀴스트를 만나게 됩니다.

 

해리의 직관으로 용의선상에 오른 자는 잉게르의 마지막 애인 에반스 화이트입니다. 여러 가지 정황증거로 보아 배제되지만 해리는 마지막까지 의심합니다. 그래서 비르기타를 설득하여 미끼로 내놓았는데 그만 비르기타를 잃어버립니다. 해리는 비르기타가 옷을 벗을 때 '어찌나 아름다운지 목이 졸리는 느낌'이라고 했습니다. 이제껏 보아온 가장 빨간 머리가 허리까지 오는 미인이었지요. 앤드류가 죽었을 때 다시 폭음을 하던 해리입니다. 왜 그 다음에 줄곧 반폐인인지를 알려주는 단초라고나 할까요.

 

첫 작품이라 그런지 설득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을 엄청난 노력을 기울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성공하였기에), 계속 글을 쓸 수 있었겠지요. 글의 분위기는 후속작들과는 조금 다릅니다. 어쩌면 번역자가 달라서일 수도 있고, 어쩌면 (작가가) 익숙해졌기 때문일 수도 있고요.

 

두어 가지 놀라운 점은, 인구가 얼마 되지 않는 나라라 그런지 외국에서 자국민이 피살되었다고 경관을 파견한다는 것입니다. 경찰이란 지역을 떠나면 상대가 존중하지 않으면 민간인에 불과한 신세지만 어쨌든 노력하는 척이라도 한다는 점입니다. 또 하나는 스칸디나비아 쪽은 영어를 외국어로써 익히는 경향이 있어서 큰 불편 없이 대화가 가능하다는 점. 아무래도 인구가 적으면서도 독립은 유지해야 하고, 또 외화를 벌어야 하니 외국어에 민감하겠죠.

 

주요등장인물
앤드류 켄싱턴(잃어버린 세대 출신의 애버리진 경찰), 오토 레흐트나겔(아마도 앤드류의 어린 시절 가족, 연극 배우, 동성애자), 로빈 투움바(짐 치버스 복싱 팀 선수, 앤드류의 피후견인), 에반스 화이트(마약 중개상)

 

141207-141207/14120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