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두 개의 의자 1 세계문학의 숲 36
일리야 일프.예브게니 페트로프 지음, 이승억 옮김 / 시공사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3

 

333페이지, 23줄, 25자.

 

원제는 키릴 문자로 되어 있기 때문에 비슷한 영어 문자로 대체했습니다. 풍자 문학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고민이 됩니다. 풍자라고 함은 풍자되는 대상을 알아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비교되는) 원래를 모른다면 그냥 일반적인 작품과 다를 바가 없는 것이니까요. 대략 90년 전의 소련이 무대입니다. 따라서, 난감하기 짝이 없습니다.

 

아무튼 대략 내용을 보자면 군청 소재지인 N군에서 작스(출생, 사망, 결혼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기관이랍니다)에 근무하는 이폴리트 마흐트예비치 보로뱌니노프(이름+부칭+성이랍니다)는 장모가 돌아가시면서 남긴 이야기 때문에 스타르고로드에 갈 생각을 하게 됩니다. 장모 왈, 전에 살던 집의 의자에 보석을 숨겼다는 것입니다. 아마 귀족이라서 재산을 빼앗기고 추방된 모양입니다. 시세는 대략 7만 루불 정도. 나중에 나오기를 현시세로는 15만 루불. 하급직 근로자가 대략 40루불 정도로 한 달을 산다고 하니 꽤 됩니다. 한편 정교회 신부인 표도르 이바니치 보스트리코프는 클라브디야 이바노브나페투호바의 임종 참회 고백에서 들은 (같은) 사실을 가지고 그 보석을 찾을 생각을 하게 됩니다. 1권에서는 분명하게 나와 있지 않아서 잘 모르겠으나 찾아서 기금으로 쓰라는 당부가 있었다고 합니다. 이제 사위와 사제가 경쟁을 할 판입니다.

 

이폴리트는 전에 귀족단장이었다네요. 그래서 전에 살던 집이 양로원으로 바뀌었는데 거길 바탕으로 의자들의 이력추적에 들어갑니다. 모두 열두 개가 있었고, 하나는 그 양로원에 있다가 얼마전에(이야기가 되려면 이래야지요) 원장에게 붙어 사는 친척이 팔아먹었습니다. 나머지 열은 모스크바의 가구 박물관에, 하나는 상이용사 그리차추예프에게 갔습니다. 하나씩 있는 둘은 찾아 보니 아닙니다. 그래서 열을 찾으러 갔더니 하필이면 그날 경매에 붙여집니다.

 

곁으로(곁가지로 보기엔 내용이 더 많습니다만)는 다른 이야기들이 여럿 등장합니다. 양로원의 부정, 옛 귀족 사회의 향수 등등. 2권까지 읽어야 감이 잡힐 듯합니다.

 

140925-140925/14092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