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스트 송
니콜라스 스파크스 지음, 신선해 옮김 / 문학수첩 / 2011년 5월
평점 :
절판


3.6

 

561페이지, 24줄, 27자.

 

좀 더 한가했을 때 읽었더라면 감흥이 달랐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지금은 바쁜 때라서 약간 초조한 가운데 읽게 되었기에 이럴지도.

 

뒤쪽 표지에 마치 영화처럼 구성된 글자가 있기에 잘 읽어보니 이게 영화로 제작된 것 같더군요. 본 기억이 없으니 적어도 저는 영향을 받지 않고 읽었습니다.

 

베로니카(로니) 밀러는 별거하고 있는 아버지와 여름을 나기 위하여 라이츠빌 비치에 가게 됩니다. 동생 조나와 함께 말이지요. 도입부에 나오는 로니는 '대략 난감' 정도로 해석할 만한 아이입니다. 상당히 신경질적인데, 이미 절도 전과가 있고(아마도 선고유예겠죠, 미성년이니), 얼마 전에는 실수로 물건을 갖고 나오다 걸려서 재판을 받아야 할지도 모르는 상황입니다. 로니는 아빠가 바람을 피워서 별거중인 것으로 알기 때문에 지난 3년간 아빠가 보내온 편지를 보지도 않았고, 통화도 안했습니다. 그런데 잠깐도 아니고 무려 두 달을 같이 보내야 한다는 상황에 놓이게 된 것입니다. 이쯤 되면 독자들은 누군가에게 문제가 생겼다는 걸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누군가는 아마도 아빠겠죠. 느닷없이 삶에 다시 등장한 인물은 뭔가 문제가 있는 법이니까요.

 

가까운 데서 축제가 벌어지고 있어서 간 김에 만난 자칭 블레이즈(갈라드리엘)은 척 보기에 가출소녀 같습니다. 마커스 일당과 함께 어울리는 편입니다. 마커스는 한눈에도 어울리면 안 좋다는 느낌이 옵니다. 비치 발리볼 선수였던 잘생긴 남자와의 불쾌한 충돌(공을 쫓아오는 윌과 부딪혔음) 때문에 조금 소원했지만 윌의 대시로 관계가 좋아집니다. 애슐리의 훼방만 없었다면 말이지요.

 

아빠와도 충돌이 계속됩니다. 뭐든 문제가 생기면 다 아빠의 탓으로 돌려집니다. 정보의 편재성이 항상 문제인 것처럼 느껴집니다. 그게 작가들의 상투적인 수법이라고 해도 말이지요. 보통은 과소제공보단 과다제공 내지 왜곡제공이 더 많은 게 현실 같은데 아닌가요?

 

좀 평범한 것이라도 의미를 부여하면 달라져 보이기도 합니다. 같이 지내기, 스테인드 글라스 만들기, 작곡하기.

 

141001-141001/14100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