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스타 베를링 이야기
셀마 라게를뢰프 지음, 강윤영 옮김 / 다산책방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3

 

528페이지, 25줄, 28자.

 

파문당한 스웨덴 국교회 목사 예스타 베를링의 이야기입니다. 보는 사람에 따라 평가도 다르고 내용도 달라지는 신비한 책입니다. 처음 출간되었을 때에도 평가가 제각각이었던 모양입니다. 저는 서사시를 지향한 괴작 정도로 요약하고 싶습니다.

 

중심부에 서는 에스타를 제외하면 열한 기사들과 몇 여인들의 이야기입니다. 인생에서 죽음이 없을 수 없지만, 그리고 죽음이 비극이라면 거의 모든 인생이 비극이겠지만, 이 글은 그게 좀 지나친 듯합니다. 번역상의 과정에서 생긴 것인지 모르겠으나 단어와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듯한 느낌이 여러 번 있어서 좀 헷갈립니다.

 

대부분의 여인들은 (일반적으로 보기에) 불행한 처지에 놓여서, 이 작가가 결혼을 안한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완성되었을 때가 대략 30대 중반이었고 또 평생 결혼을 하지 않았다는 자료를 보니 안심(?)이 됩니다.

 

주요 여주인공들로는 소령부인(마르가레타 셀싱), 안나 셴회크, 마리안 싱클레르, 빗자루를 파는 처녀, 엘리사벳 백작부인 정도가 있는데 다들 파란만장한 삶을 살게 됩니다. 소령부인은 에케뷔를 잘 다스리다가 추방되었고 겨우 돌아와 숨을 거두고, 안나 셴회크는 페디난드 우글라가 죽은 뒤 영혼결혼식을 치룬 다음 수절을 선언해야 하고, 마리안 싱클레르는 아버지에게 쫓겨냔 다음 천연두에 걸리고, 빗자루 파는 처녀는 도피중 추락사를, 엘리사벳 백작부인은 헨릭 도나에게서 결혼무효를 선언받은 상태에서 (헨릭과의 사이에 생긴) 아이에게 아버지를 주기 위해 예스타와 결혼을 합니다. 그 전에 시어머니인 메타 백작부인에게 온갖 고난을 당한 다음이고요.

 

전제적인 분위기는 [냘의 사가]와 비슷합니다. 동시에 [아발론 연대기]와도 비슷하고요. 그러니까 하나의 일관된 이야기가 아니라 마치 여러 이야기를 주워모은 듯한 분위기란 말입니다. 어쩌면 10년간 써온 작품이여서 그런 것인지도 모르겠네요.

 

140918-140919/14091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