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함과 항해자의 해군사 - 살라미스부터 트라팔가까지의 해군과 해전 세계의 전쟁사 시리즈 1
전윤재 외 지음 / 군사연구 / 200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6

 

366페이지, 37줄, 21+21자(2단).

 

제목이 좀 특이합니다. 상당히 구체적인데 내용은 제목과 조금 거리가 멀어 보이니까 특이함이 더 두드러지는 것 같습니다.

 

3부로 되어 있고, 1부 고대의 해양세계와 해전(66페이지), 2부 근세 지중해의 해군과 해전(62페이지), 3부 대서양과 범선의 시대(218페이지)로 구성되었습니다.

 

고대라고 함은 주로 그리스 시대의 노선을 중심으로 한 설명과 살라미스 해전이 주입니다. 근세라고 함은 갤리선이 중심이고, 레판토 해전이 상당부분을 차지합니다. 범선의 시대에서는 말 그대로 범선에 대한 설명이 3/5 정도이고, 트라팔가 해전과 미국의 최초 프리깃함(오늘날까지 보존했다고 하네요) 컨스티튜션이 2/5입니다.

 

위에 몇 줄로 요약한 것을 보자면 책 제목과 조금 거리가 멀어 보이죠? 부제 [살라미스부터 트라팔가까지의 해군과 해전]이 조금 더 정확한데, 여전히 거리가 있습니다.

 

막내는 이런 것을 좋아해서 몇 번이고 들여다 보았기에 2주를 채워서 빌렸다가 반납하기로 했습니다.

 

맞춤법이나 표기가 틀린 부분이 좀 됩니다. 그래도 전문가가 둘이나 참여한 것인데 이런 점은 생각하지 않나 봅니다. 워낙 많은 책에서 실수가 잦으니 이젠 좀 무감각해져서 눈을 잠시 찌푸렸다가 넘어가기는 합니다만. 그림이 자기 자리에 있지 않는 점은 어디서나 비슷합니다. 이게 그림(또는 사진, 표)에 번호를 붙여 관리하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입니다. 편집자가 그림을 이리 저리 밀어놓다 보면 페이지가 바뀔 때 멀어지는 것이지요. 아 참, 어딘가 보니 문장이 잘린 채 끝이 났습니다. 이런 편집실수가 한 번이라도 나오면 다른 곳도 끝이 나서 바뀐 것인지 아니면 한 두 단락이 슬쩍 없어졌는지 의심을 하게 됩니다. (공을 들여 다시 찾아봤습니다. 146페이지네요.)

 

140909-140910/14091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