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틀 드러머 걸 판타스틱 픽션 골드 Gold 4
존 르 카레 지음, 조영학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4

 

649페이지, 25줄, 28자.

 

전에 [추운 나라에서 돌아온 스파이]를 읽었을 때랑 비슷한 느낌을 주는 글이네요. 읽어 내려가기가 쉽지 않습니다. 특히 지문 쪽은 현 상황 설명과 순간적으로 머리를 스쳐 지나가는 생각들이 아무런 여과없이 그대로 적혀 있기 때문에 일부러 읽기 곤란하게 만들었다고 생각될 정도입니다.

 

독일 바트 고데스베르크의 드로셀스트라세에서 폭탄 테러가 발생합니다. 한 이스라엘 노무관의 처삼촌인 유대인 탈무드 학자를 노린 것인데, 예정보다 12시간 이상 지체되어 터지는 바람에 몸이 약해 학교에 가지 못한 노무관의 아들만 죽습니다.

 

이스라엘에서는 마티 쿠르츠를 팀장으로 공작팀을 하나 만듭니다. 쿠르츠는 배후의 인물인 칼릴의 동생 야누카를 납치한 다음 그를 미셸이라는 명칭으로 한 시나리오를 만들어냅니다. 미셸의 상대역으로는 여배우 찰리(차미언)를 선발하여 공들여 훈련시킨 다음 활용에 들어갑니다. 선발과 교육에 참여한 인물은 요제프로 불리우게 된 가비 베커입니다.

 

1부 준비가 무려 380페이지입니다. 2부 전리품은 266페이지.

 

2부는 역으로 지금까지의 공작이 성공하여 팔레스타인 쪽에서 찰리(조안)를 데려가 테스트한 다음 역으로 파견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찰리의 인격은 반쯤 해체되어 이번엔 반유대주의 사고가 다수를 차지하게 될 정도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연극을 하는 셈이지요.

 

마지막 붕괴는 밍켈 교수에게 가방을 전달한 다음 칼릴에게로 돌아가기를 거부하지만 외면당하는 것 때문처럼 보입니다. 아무튼 꽤 난해한 서술방식입니다.

 

등장인물

찰리(좌파 유랑극단 여배우, 빨갱이 찰리 = 빨강머리 + 좌파, 거짓된 과거를 가지고 있음, 예쁘지 않으나 매력적임), 가비 "요제프" 베커(유랑극단에 접근하여 요제프란 이름을 얻은 이스라엘의 정보원, 찰리의 새애인이 될 뻔한 존재), 마티 쿠르츠(슐만이란 이름으로 독일 책임자 알렉시스와 접촉, 보복을 위한 팀을 운영), 네드 퀼리(찰리의 에이전시), 칼릴(살림의 형, 사제폭탄 전문가)

 

140831-140901/14090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