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브레스트 형사 해리 홀레 시리즈 3
요 네스뵈 지음, 노진선 옮김 / 비채 / 201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9

 

671페이지, 25줄, 26자.

 

각 장마다 연도와 장소가 나타나는데 왔다갔다 합니다. 그런데 차분히 읽다 보면 별로 헷갈리지는 않습니다. 느닷없이 장면 전환이 되는 곳에서는 잠시 당황하게 됩니다만.

 

내용이야 읽은 분이나 안 읽은 분이나 알 만한 분은 다들 아실 테니 다른 측면으로 보고자 합니다.

 

등장인물 중 여자로서 조금 비중이 있는 사람은 셋 정도 됩니다.

 

제일 앞에 나온 엘렌 옐텐. 형사이고 인물 묘사는 좀 이상합니다. 해리 홀레의 표현에 의하면 "저렇게 젊고 인형처럼 예쁘장하게 생긴 풋내기 여형사가 어떻게 저런 강한 면을 갖게 되었을까?"입니다. 반면 신드레 페우케의 표현은 "30대 초반으로 보이는, 매력적이지만 비교적 평범한 얼굴의 여자."입니다. 어쩌면 페우케의 아내와 딸이 엄청난 미녀이기 때문에 그럴 수는 있겠습니다. 뛰어난 형사였는데 '프린스'가 누구인지 우연히 알게 되었기에 톰 볼레르가 보낸 스베레 올센에게 야구방망이로 맞아 곤죽이 되어 죽습니다.

 

다음은 라켈 페우케인데 역시 홀레의 표현에 의하면 "서른 살쯤 되어 보였고, 꽤나 미인이었다."에서 출발하여 "예쁘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이 정도로 '숨 막히게' 아름다운 줄은 몰랐다."입니다. 아들 올레그 때문에 색마인 외무부 차관 베른트 브란헤우그에게 농락당하게 됩니다.

 

또 하나는 헬레나 랑인데 2차세계대전 때 빈에서 자원봉사 간호사로 근무 중 노르웨이 환자 '우리아' 때문에 의사인 크리스토퍼 브록하이트에게 뭔가 봉사를 해줘야 합니다. 나중에는 안드레 브록하이트에게 아들과 결혼하지 않으면 엄마와 함께 살고 있던 별장을 빼앗길 것이라고 협박까지 받습니다.

 

이렇게 비중이 있는 여자들은 모두 남자들에게 강요를 받아 신세를 망치게 됩니다. 설마 노르웨이에 흔한 풍경은 아니겠지요?

 

등장인물(읽지 않은 분에게는 때로 즐겁지 않은 내용입니다)
해리 홀레(35세, 미국의 비밀경호원을 쏜 대가로 경위로 승진, 총기밀매업자 안드레아스 호흐너를 이용만 하고 버림)
엘렌 옐텐(28살, 비교적 비상한 머리를 가진 여형사, 홀레가 국가정보국에 차출된 후 톰 볼레르와 파트너가 되었다가 프린스의 정보를 알게 되어 피살됨)
신드레 페우케(본명 구드브란 요한센, 다중인격 다니엘 구데손. 동부전선에서 (진홍가슴새라는 별칭으로) 독일군과 함께 싸우다 신드레의 이름으로 귀향한 후 면소, 헬레나 랑과 결혼, 딸 라켈, 전시에 국민을 배신한 왕실에 대한 반감이 날로 커짐, [크나큰 배신: 한 군인의 자서전]을 저술함)
에드바르 모스켄(동부전선 분대장, 복역후 출소, 구드브란에게 신세를 세 번 짐)
베른트 브란헤우그(외무부 차관, 직위를 이용한 성행위에 몰두)
라켈 페우케(32세, 구드브란과 헬레나의 딸, 국가정보국의 직원, 러시아인과의 짧은 결혼으로 아들 올레그를 얻음, 국제간의 양육권 소송에 걸려 있는 약점 때문에 브란헤우그에게 농락당함)
톰 볼레르(차기 형사반장으로 꼽히는 유능한 형사, 무기중개상 프린스)

 

140724-140725/140725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4-09-14 16: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