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세계대전 - 모든 전쟁을 끝내기 위한 전쟁 KODEF 세계 전쟁사 1
피터 심킨스 외 지음, 강민수 옮김 / 플래닛미디어 / 200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5

 

639페이지, 26줄, 30자.

 

얼마전에 읽은 것과 달리 이 책은 기전체를 기본으로 하고 실제로는 편년체도 가미한 형태입니다. 기본적인 틀만 보면요. 하지만 세 명의 저자가 제각기 다른 형태로 기술하여서 통일감은 없습니다. 설명에 의하면 저자 한 명이 유럽 서부 전선을 16년을 기점으로 하여 둘로 나눠 기술하면서 총 314페이지를 사용하였고(절반), 두 번째 저자가 유럽 동부 전선을 174페이지에, 세 번째 저자가 지중해 전선을 131페이지 분량으로 기술하였습니다. 1저자의 분량이 워낙 많고 앞에 위치하였고 다음 두 저자와 대비가 되기 때문에 언급을 안할 수가 없습니다. 앞의 저자에 비해 두 저자는 산만함이 좀더 강렬한 것 같습니다. 셋 다 영국인이거나 영국의 영향을 받는 인물이여서 그런지 영국의 입장에서 기술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프랑스인이 자국 중심의 입장을 제일 많이 고수하고, 영국인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어쨌거나 누구든 자기 나라에 편향되는 경향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앞서 읽은 책과 저자가 달라서인지 평가도 조금 다릅니다. 부정적으로 본 것을 긍정적으로 해석하거나, 반대이거나 한 것도 있습니다. 물론 비슷한 게 더 많은 것처럼 보입니다만. 재미있게도 그 책과 편집형태가 비슷합니다. 어쩌면 같은 기관의 후원으로 만들어졌는지도 모르겠네요.

 

140712-140714/14071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