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로 보는 중동 이야기 - 세계 3대 종교 발상지 중동의 역사를 읽는다 지도로 보는 시리즈
고야마 시게키 지음, 박소영 옮김 / 이다미디어 / 2008년 1월
평점 :
품절


3.5

 

316페이지, 23줄, 29자.

 

여기서는 전에 본 '중동'과 다른 '중동'을 범위로 잡아두네요. 주로 성경에 출현하는 아브라함과 그 후대인 유대에 영향을 미친 지역을 다루고 있습니다. 한글 제목은 조금 잘못된 게 원제를 보면 '고대 오리엔트'를 대상으로 했거든요. 그러니 중동이란 명칭이 잘못인 것이지요. 범위가 다른 것이 이해가 됩니다.

 

본문으로 가면 4개의 장으로 나뉩니다. 제1장 구약성서와 유대교 이야기, 제2장 고대 오리엔트 국가의 흥망, 제3장 역사 속의 기독교 이야기, 제4장 마호메트와 이슬람 국가의 등장.

 

이렇게 보면 앞서 말한 것처럼 중동이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게 잘못이란 걸 알 수 있습니다. 아무튼 순서는 연대순이 아니며 사건이나 주제를 중심으로 재편성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제목이 말하듯이 지도가 자주 등장합니다. 다른 데 나오는 것보다는 정밀한 편입니다. 세밀한 게 아니라 정밀.

 

적지 않은 사람들에게 성경에 나오는 인물과 사건이 실제인지가 궁금한 사안인가 봅니다. 그래서 적지 않은 지면이 이를 위해 할당되어 있습니다만 깊이는 깊지 않아서 그냥 언급만 하는 격입니다.

 

주제가 제한적이지만 다른 데서 잘 취급하지 않는 것을 다루기 때문에 볼 만합니다. 오래 걸린 이유는 주말에 책을 직장에 두고 퇴근했기 때문에 못 본 탓입니다.

 

131217-131223/13122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