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주택 제대로 짓자!
이재헌 지음 / 한문화사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5

 

228페이지, 39줄, 40자.

 

무난한 책입니다. 원래 기대치를 높게 잡지 않은 탓도 있을 것이고요. 무난하다고 함은 나쁘지 않다는 것과 동시에 뛰어나지도 않다는 것이니 저자에게는 달갑지 않은 평가일 수도 있겠네요.

 

전원주택을 원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뭐든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으면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니 그런 용도로 접근하였습니다. 저자가 밝히고 있다시피 모든 것을 포용한 것이 아니고 전문적이지도 않습니다. 그냥, 일반적인 건축주라면 알아둬야 할 사항을 나열한 셈이지요. 이 정도만 알아도 시공업자나 건축사와의 대화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몇 군데의 싸이트에서 언급된 책이기도 했는데 우연히 도서관에서 발견하여 빌려왔습니다. 체크리스트는 나중(실제 시공단계)이라면 도움이 될 터인데 지금은 그냥 당연한 것들의 집합으로 보입니다. 그게 사람의 마음이겠지요.

 

그런데 활자체가 좀 이상합니다. 대략 (제목 등에 사용된 것은 제외하고) 네 종류의 서체/크기가 사용되었는데 일단 그 의도가 불확실합니다. 아마도 깊이에 따라 다른 것을 선택한 게 아닐까 합니다만 그럴 필요가 있었을까 하는 의문이 듭니다. 또한 일부는 부적절한 가독성을 보여서 만약 재판을 낸다면 고쳐야 할 것 같습니다. 이 책을 읽을 사람이 젊은 사람뿐만 아니라 중늙은이 이상도 꽤 될 것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반드시 고쳐야 합니다. 그래서 편집 점수가 낮아졌습니다.

 

121222-121222/12122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