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땅 내 집 짓기 - 20평 땅만 있어도 큰 집 지을 수 있다!
주부의 친구 지음, 이중원 감수 / 로그인 / 2012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3.6

 

345페이지.

 

일본의 한 출판사가 제작한 것(2007년)을 (최근에) 번역하여 냈습니다. 총 27집의 평면도와 사진을 4부로 나누어 제시하였는데 [작아서 더 예쁜 집, 따스하게 밝게 아늑하게] [작아도 살기 편한 집, 개방형 설계로 넉넉하게] [작아도 즐기는 생활이 있는 집, 일상 생활이 휴가다] [작아서 더 마음이 편해지는 집, 자꾸만 집에 가고 싶다]로 각각 7, 7, 4, 9례를 포함합니다. 비교적 자세히 보여주기 때문에 평면도랑 비교하면 감이 잡힙니다. 문제는, 일본 지명이 나오지만 우리는 어딘지 모른다는 것과 그 지명이 의미하는 기후를 알 수 없다는 것, 각 주택의 장단점이 명확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뭐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는 게 당연할 터인데 - 물론 면적이 좁다는 것은 단점이 안되겠습니다 - 이런 저런 것이 어떻다 정도만 나오니 답답해 집니다. 이런 문제를 극복하려면 이런 재료로 이렇게 해야 한다는 것을 기대했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일본도 더운 곳, 추운 곳, 습기가 많은 곳 등의 기후 조건이 다를 것입니다. 그러니 작은 집만 강조할 게 아니라 더위를 피하기 위해서는, 추위는 , 습기는... 이렇게 제안하는 것이 들어있었다면 좋지 않았을까 하는 것이지요.

 

사실 조만간 집을 하나 지을 예정이여서 빌려왔었는데, 몇 가지 아이디어는 새로이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다른 책들도 몇 권 더 빌려야 할 것 같습니다.

 

(추가) 리뷰를 쓴 후 등재하기까지 두 달 이상의 간격이 있었습니다. 그 새 다른 책들을 좀 빌려보았는데, 이게 그중 나아보입니다. 우리 나라에서 출간된 비슷한 책들은 이것에 비하면 부실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최초에 부여했던 점수를 상향조정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121002-121003/12100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