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망 3 (반양장) 대망
야마오카 소하치 지음, 박재희 옮김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0

618페이지, 31줄, 30자.

아사이 가에 출가한 오이치 부인(노부나가의 딸) 이야기로 시작하여 오다니 성의 아사이 가와 오다 및 이에야스와의 전투를 그리고, 아사이와 동맹한 아사쿠라의 동반 몰락도 포함됩니다. 다케다 신겐과 맞붙은 이에야스는 대패하고 물러섭니다. 가신 오가 야스로의 배반이 싹트기 시작하고 이에야스의 정실인 쓰키야마 부인과 함께 이에야스를 배반할 준비를 합니다. 신겐이 갑자기 쓰러짐으로 말미암아 다케다 군은 후퇴를 합니다. 마침내 노부나가는 아사이의 성을 점령하고 아사이 히사마사와 아들 나가마사는 자결합니다. 대신 히데요시가 성주로 임명됩니다. 야시로와 함께 모반을 준비하던 야마다 하치조는 결국 비밀을 누설하고 야시로 일당은 체포 내지 주살됩니다. 신겐의 아들 가쓰요리는 나가시노 성에 전에 자신을 배반했던 오쿠다이라 구하치로가 주둔하자 공격을 시작합니다. 수비병은 500명뿐, 공격군은 15,000명이나 되지만 좀처럼 공략하지 못합니다.

연도가 때로 나오지만 항상 있는 게 아니여서 헷갈립니다. 큰 싸움이 없는 경우엔 건너뛰기도 하니 더 헷갈리고요. 인물들도 수시로 이름을 바꾸기도 하고 비슷한 이름도 많아서 헷갈립니다. 그래서 편집상 살수로 보이는 잘못된 인물의 등장도 있고(예를 들어 노부나가 대신 이에야스로 표기 등) 앞뒤에 조금씩 다른 이름으로 표기되기도 합니다만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일본 전도라도 하나 옆에 놓고 봐야할 것 같네요. 등고선이 있는 것으로. 그런다 하더라도 고대의 지명이 현대의 지명과 다를 테니 어지럽기는 마찬가지일까요?

110824-110824/11082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