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담풀이사전 - 정선
한국고전신서편찬회 / 홍신문화사 / 1991년 4월
평점 :
절판


3.0

373페이지, 42줄, 32자.

사전이기 때문에 좀 평가가 곤란한 면이 있습니다. 물론 전부를 다 본 다음 쓰는 것도 아닙니다.

앞에 보니 우리 말에는 속담이 3만여 개가 있다고 되어 있는데 그 다음을 보면 '만여 개의 표제어'라는 대목이 보입니다. 아마 자주 사용되는 것을 추린 모양입니다. 1991년 4월에 초판이고 2009년 12월에 중판입니다. 서문에는 중판에 대한 언급이 없으므로 (초판 서문만 있음) 중판은 그냥 교정만 하고 다시 찍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치명적인 단점이 금방 눈에 보입니다. 일반적인 국어사전에는 단어가 가나다순으로 배치됩니다. 그런데 '가나다' 순의 기본 원칙에서 벗어나 'ㄱ'과 'ㄲ'이 같은 곳에 배치됩니다. 'ㄷ'이나 'ㄸ'도 마찬가지고요. 즉 '곡' 뒤에 '꼭'이 나옵니다. '곽'은 그 다음이지요. 정상적으로는 '기' 다음에 '까'가 나와야 하고요. 그러므로 상식을 바탕으로 표제어를 찾으면 간혹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익숙해진다면 별로 문제가 안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 사전만 붙들고 있을 수는 없으니 간혹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또한 속담이다 보니 대부분 문장 또는 절입니다. 단어가 아닌 문장이 표제어이기 때문에 조금 다른 표현(앞에 수식어가 붙거나 빠질 경우)은 전혀 다른 곳에 있습니다. 이것은 종이책에서는 어쩔 수 없는데요, 극복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뒤에 따로 색인을 달거나 아니면 주요 주제어(예를 들어 사람, 말, 구름 등)별로 약간의 중복을 감수하고 묶든지요. 400페이지가 안되는 책에서 그렇게까진 바라기 힘들 것입니다. 가격이 비싼 것은 아니니 그래도 만족할 만합니다.

11072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