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자 게임
카린 알브테옌 지음, 임소연 옮김 / 살림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0

390페이지, 24줄, 27자.

특이한 설정입니다. 스웨덴이 배경인데 서구라기보다는 북구입니다. 우리가 말하는 서구에 물론 북구가 포함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성격이 좀 다르지요. 그런데 배경에 있는 의식세계는 다른 서구의 나라들과 크게 다르지 않네요.

설정은 노벨문학상을 받은 어떤 유명 작가 악셀 랑네르펠트와 아내 알리세, 큰 아들 얀-에리크, 자부 루이세, 손녀 엘렌, 전 가정부 예르다 페르손, 여류작가 할리나, 전 작가 토리뉘 벤베리, 극작가 크리스토페르 산데블롬, 주택관리사 마리안네 폴케손 등이 등장합니다. 시작은 예르다가 92세로 홀로 살다 죽어 마리안네가 유류품을 정리하기 위하여 방문하였다가 연락처에 적힌 몇 사람을 접촉하는 것입니다.

악셀은 어느 모임에서 할리나와 만나 하루밤을 보냅니다. 할리나는 유태인 수용소에서 살아난 여자로 집착이 강해서 악셀에게 계속 편지를 보냅니다. 글도 보내오지만 악셀은 보지 않고 처박아 둡니다. 토리뉘는 동거중이었는데 할리나가 어느 날 갑자기 집을 떠나자 악셀과의 관계를 의심합니다. 그래서 악셀의 딸 안니카를 강간합니다. 안니카는 자살하지요. 한편 할리나는 악셀의 집에 가서 자랑스럽게 떠벌이면서 핍박합니다. 화가 난 알리세는 할리나를 치는데 그만 죽고 맙니다. 그래서 시체를 원래 살던 집에 묻습니다. 글이 안 써져서 고민하던 악셀은 할리나의 글을 보고 약간 개작하여 출간하고, 그게 문학상을 받습니다. (토리뉘가 안니카를 강간한 이유입니다) 크리스토페르는 할리나의 아이였고 공원에서 기다리다 고아원을 거쳐 입양됩니다. 얀-에리크는 작가였지만 아버지 문학사업의 뒷바라지만 하는 신세로 전락했습니다. 뇌졸중으로 누워 꼼짝도 못하는 악셀 대신 대신 강연을 하고 재단을 관리하는 것이지요. 그도 강연을 할 때마다 여자와 관계를 맺습니다. 아내 루이세나 어머니 알리세도 원래 여류작가였는데 각각 시부와 남편의 후광에 가려 평범하게 변해버렸습니다.

외도가 비교적 쉽게 일어나는 것(부자가 다 그 외도로 고난을 받네요), 살인이 우발적으로 일어나는 것(모자가 살인자가 되는 이유), 각자가 다른 이에게 솔직하지 않은 것(대부분의 등장인물) 등이 인상적인데 끔찍한 일을 저지른 사람들이 꾸준히 발생하네요. 어릴 때의 트라우마(요즘 유행하는 단어이죠)로 인하여 파멸하는 군상도 있습니다.

110130/11013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